뷰페이지

“실세 이재오 답변 오만” “도덕성 큰 문제 없다”

“실세 이재오 답변 오만” “도덕성 큰 문제 없다”

입력 2010-08-24 00:00
업데이트 2010-08-24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문회 여야 반응

“청문회가 다 끝나 봐야 윤곽을 잡을 수 있겠다.” 5명의 국무위원·정부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린 23일에도 여야는 분명한 ‘그림’을 내놓지 않았다. 야당은 ‘타깃’을 확정하지 않은 듯 보였고, 여당도 ‘희생양’을 준비하지 못한 눈치다.

우선 이날 열린 5개의 청문회에 대해서 한나라당은 “큰 문제가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지난 20일 예상보다 밋밋했던 청문회 진행으로 많은 질타를 받은 탓인지 사퇴 요구 목소리가 더 커보였다.

그러나 정작 이번 청문회의 성적표는 24일 있을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의 청문회 결과에 달렸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일 새로운 의혹들이 제기되는 김 후보자는 국회에서 표결로 인준 절차를 밟아야 하는 만큼 여권에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한나라당 안에서도 “김 후보자에 대해서 매일 의혹이 터져 나오는데 검증하기 위한 시간적 여유도 부족한 것 같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더욱 불안한 모양새다. 그러나 민주당의 화력이 지금까지 진행된 청문회와 같다면 굳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분위기다.

이날 청문회에서 여야는 특히 이재오 특임장관 후보자와 조현오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입장이 뚜렷이 갈렸다. 야당에서는 주요 쟁점에 대해 이 후보자와 조 후보자가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는 비판이 한목소리로 제기됐다. 야당 의원들은 이 후보자에 대해 “실세장관, 특임총리답게 답변 내용도 오만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한 청문위원은 “이 후보자에 대해 야당에서 정치적 공세를 강하게 폈지만, 정작 개인의 도덕성이나 자격 면에서는 큰 문제가 없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민주당에서는 조 후보자를 두고 한때 퇴장과 보이콧을 고민했다. 청문회를 앞두고 꾸준히 논란이 됐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차명계좌 발언에 대한 해명이 충분치 못하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의원들은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0-08-2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