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종시 이전 공무원 설문]설마 가겠나…혹시 남을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월 오송이전 확정 식약청 유연근무·관사마련 등 분주 이전하는 줄 알았던 여가부 여야협상 하루새 ‘서울수성’

■설마 가겠나 하다…

처음에는 “설마 옮겨가겠어?”라던 직원들의 반응이 이제는 “정말 가는구나.”라는 쪽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전을 대하는 직원들의 표정도 제각각이다. 오는 11월 충북 오송으로 이전해야 하는 식약청 이야기다.

한 여직원은 “식약청이 오송으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식약청 직원과는 소개팅을 하지 말라.’는 소문이 관가에 나돌더니 그 후 정말로 소개팅이 뚝 끊겼다.”며 우울하다고 했다.

식약청의 오송 이전이 ‘설마’에서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돼 가고 있는 가운데 직원들은 ‘돌이키기 어려운 현실’로 받아들이며 틈만 나면 이런저런 이전 관련 정보를 나누는 모습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공무원 아파트 분양 정보에 귀를 기울이는 직원이 있는가 하면, 자녀들 교육문제를 두고 의견을 나누거나 서울에서의 출·퇴근을 고민하는 직원들도 있다.

한 직원은 “이미 오송과 가까운 청주 지역으로 이사할 계획을 세워놓았다.”면서 “가족과 떨어져 지낼 일이 엄두가 나지 않아 고민 끝에 아예 이사를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송 이전 후 출·퇴근을 일단 해보고 차후에 주거문제를 결정하겠다는 직원들도 적지 않다. 코레일이 식약청 직원에 한해 KTX 비용을 50% 할인해 주기로 한데다 경기 광명역과 서울역 두 곳에서 오송까지 오가는 시간이 각각 30분, 45분 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이다. 또 식약청은 KTX를 이용하기 어려운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올 12월 말까지 서울~오송 간 통근버스도 운행하기로 했다.


오송 이전이 확정되면서 식약청은 직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6가지 다양한 근무형태를 제시하고 이중에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식약청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방안은 ‘시차출퇴근제(탄력근무제)’였다. 출근시간을 아침 10시까지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혹시 남을까 하다…

세종시로 이전하지 않고 남는 것으로 결정된 6개 부처에 여성가족부가 있다.

국방·통일·외교통상부는 국가의 외교·안보와 관련된다는 점에서, 법무·행정안전부는 나라 전체의 안정과 안전에 관여한다는 점에서 수긍이 가지만 여가부는 어딘가 어색하다. 여가부가 서울에 남는 이유는 이렇다.

2005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이 제정될 당시 여당은 야당과의 합의를 위해 잔류 부처 숫자를 늘릴 필요가 있었다. 부처 숫자는 늘지만 잔류하는 공무원 수는 적은 부처가 필요했다.

당시 여가부 직원은 170명 정도로 이 요건에 부합했다. 여가부 관계자는 “세종시로 옮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하룻밤 사이에 남는 부처로 돼 있었다.”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단(행복청의 전신)에 알아보니 여야 합의로 그렇게 됐다고만 했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여가부의 애로 사항 중 하나는 조직이 작고 인원수가 적어 빠른 속도의 업무 추진을 내세울 수 없다는 것. 이 점이 서울에 남는 이유가 된 셈이다. 전화위복(?)이다.

금융위원회는 정부 부처의 세종시 이전이 호재로 작용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 금융정책이 기획재정부에서 옮겨오고 직원 200여명의 조직이 되면서 일이 많고 고된 부서로 낙인 찍혔다. 전입을 희망하는 공무원이 없었는데 7월부터 상황이 달라졌다.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되자 전입 공고에 올 상반기 전입 공고 당시보다 지원자가 50% 이상 늘었고 한 달 동안 문의도 꾸준히 들어왔다.

남편의 직장이 서울에 있는 여자 사무관들의 경우,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이들의 문의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 일각에서는 “금융위와 합쳐지면 우리도 남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전경하·이경주기자 lark3@seoul.co.kr
2010-08-04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