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의 성공 비결은

애플의 성공 비결은

입력 2010-07-16 00:00
업데이트 2010-07-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리케이션 18만개… ‘모바일 생태계’ 주도

지난해 말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전자회사는 삼성전자다. 반면 최근 전자업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회사는 미국 애플이다. 애플은 MP3 플레이어 ‘아이팟’과 스마트폰 ‘아이폰’ 등 ‘메가 히트’ 제품을 내놓은 데 이어 최근에는 태블릿PC ‘아이패드’로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태블릿PC ‘아이패드’를 들고 있는 스티브 잡스 애플 CEO.
태블릿PC ‘아이패드’를 들고 있는 스티브 잡스 애플 CEO.
1980년대 후반까지 PC 시장을 장악하던 애플이 다시 부각된 것은 2000년대 초반 아이팟을 내놓으면서부터다. 그러나 이는 바꿔 말하면 ‘암흑의 90년대’를 겪어왔다는 뜻이다. 애플은 폐쇄적인 매킨토시 운영체제(OS) 정책을 고수하다 개방적이었던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 OS에 참패 당하면서 내리막길을 걸었다.

하지만 반전의 열쇠는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가 쥐고 있었다. 내부 경영권 다툼에 밀려 1986년 회사에서 밀려난 잡스는 1997년 최고경영자(CEO)로 돌아온 뒤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로 이어지는 ‘아이 시리즈’를 내놓으며 애플의 회생을 주도했다. 애플의 성공 비결은 창의와 혁신. 애플은 2001년 직관적 작동 방식의 MP3플레이어 아이팟과 2003년 온라인 음악서비스 아이튠즈, 그리고 2007년 혁신적인 디자인을 장착한 스마트폰 아이폰 등으로 세계를 경악시키며 제품 시장을 석권했다. 아이패드 역시 ‘최고의 제품’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최근 3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모바일 생태계의 주도권을 장악했다는 점도 애플의 성공 요인으로 손꼽힌다. 아이폰 등의 하드웨어는 경쟁사들보다 뒤진다. 그러나 애플은 애플리케이션(응용 소프트웨어) 거래 장터인 앱스토어를 장악했다. 소비자들은 앱스토어에 떠 있는 18만여개의 애플리케이션 바다에서 새로운 모바일 세상을 만나게 된다.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이라는 애플의 철학 역시 성공의 밑바탕이다. 전 세계 많은 고객들이 ‘애플은 다르다.’면서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AS 측면에서 최악인 애플 매장에 길게 줄을 서는 이유다. 그러나 애플의 성공신화가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미지수다. 애플의 성공 비결은 애플을 이끌고 있는 잡스 CEO 개인의 ‘완벽주의’에 상당부분 기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애플은 OS부터 하드웨어까지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하고 이익도 독식한다. 결국 이러한 ‘제2의 폐쇄성’은 인터넷 업체 구글과 삼성전자 등 ‘반(反) 애플 전선’의 광범위한 반발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7-16 3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