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사관에서 목민관으로’ 이성 구로구청장 당선자 “대규모 개발보다 삶의 질”

‘감사관에서 목민관으로’ 이성 구로구청장 당선자 “대규모 개발보다 삶의 질”

입력 2010-06-04 00:00
업데이트 2010-06-04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하고 싶다. 다 같이 활기찬 구로, 살기 좋은 구로를 만들어 가겠다.”고 이성 구로구청장 당선자는 소감을 밝혔다. 그는 “주민을 섬기는 구청, 도와주는 구청을 만들겠다.”면서 “주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주민과 함께하는 구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성 구로구청장 당선자
이성 구로구청장 당선자
현역 구청장과 전직 부구청장의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서울 구로구청장 선거에서 전직 부구청장의 승리로 마무리됐다.

민주당 후보로 나선 이성 전 서울시 감사관은 전체 투표자의 54.2%인 10만 544표를 얻어 현역 구청장으로 3선에 도전한 한나라당 양대웅 후보를 앞질렀다. 양 후보는 8만 169표(43.2%)에 그쳤다. 두 후보는 2002년부터 4년 동안 구로구청에서 한솥밥을 먹었다. 당시 이 당선자는 부구청장, 양 후보는 구청장이었다.

특히 이 당선자는 서울시 시정개혁단장으로 재직 중이던 2000년 돌연 휴직한 뒤 가족들과 함께 1년간 세계일주 배낭여행을 떠나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여행 비용은 아파트 전세금 9000만원으로 충당했다.

이 당선자는 “당시 배낭여행에서 많은 것을 보고 느꼈다.”면서 “앞으로 그때 배운 것을 하나씩 구정에 접목, 구로구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공무원들 사이에서 ‘기획통’으로 손꼽히는 이 당선자는 2008년 서울시 경쟁력강화본부장으로 발탁됐다. 이후 ▲광화문 거리 조성 ▲상암동 DMC 사업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현대화 등 굵직굵직한 사업을 차질 없이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어 서울시 감사관으로 일하던 지난 1월 구로구청장 출마를 위해 자진 퇴임했다.

이 당선자는 대규모 개발보다 문화·복지를 중심으로 한 투명 행정을 강조한다. 주요 공약으로는 ▲동네마다 문화센터 설치 ▲어린이 작은 도서관 건립 ▲구민 오케스트라 창단 ▲온수 영상미디어타운 조성 ▲다문화가정·장애인 지원 확대 ▲사회적 일자리 창출 ▲투명 행정을 위한 옴부즈만제도 도입 등이 있다.

그는 “앞으로 한 달 동안 일반 주민, 구청 직원, 각종 단체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추진준비위원회를 만들겠다.”면서 “구정의 철학은 다양한 통로를 통한 대화로 주민 모두가 참여하는 구청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선자의 재산신고액은 3억 9424만원, 납세실적은 1003만원이다. 경북 문경 출신인 그는 고려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한 이후 20여년 동안 행정 경험을 쌓았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6-0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