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10억 기아인구 우리가 도와야죠”

[글로벌 나눔 바이러스 2010] “10억 기아인구 우리가 도와야죠”

입력 2010-03-16 00:00
업데이트 2010-03-16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한국에도 가난한 사람이 많은데 왜 다른 나라에 가야 되냐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도 과거 원조를 통해 국가의 위상이 높아지지 않았습니까. 이제 지구촌 이웃의 개발협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이미지 확대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김노보 해외원조단체협 회장
세계 분쟁·기근지역에서 원조사업을 진행하는 비정부기구(NGO) 모임인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 김노보 회장은 15일 인터뷰 첫마디부터 “더 이상 ‘왜?’라는 질문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고픔으로 고통받는 인구가 10억 2000만명에 달하고, 전쟁보다 기아로 죽는 사람이 훨씬 많다.”며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 당연한 생존법칙이라면 우리나라도 여전히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기준으로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지구촌 인구가 11억명에 이른다. 3초마다 한 명이 배고픔을 견디다 못해 굶어 죽는다. 질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도 수없이 많다. 김 회장은 “4000원짜리 모기장을 하나 사면 말라리아를 막을 수 있고, 에이즈 바이러스 검사는 건당 6000원에 불과하다.”고 호소했다. 김 회장은 무엇보다 국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비참한 지구촌 이웃의 현실을 외면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교통상부가 지난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해외원조 규모에 대해 ‘현 수준 유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53%, ‘줄이거나 중단해야 한다.’는 응답은 28%였다.

김 회장은 “정부가 해외원조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며 “세계의 도움을 받아 경제성장을 이룬 후 다른 나라의 친구를 돕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할 필요성이 무엇인지 알려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0-03-16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