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나SK의 모바일카드 고민

하나SK의 모바일카드 고민

입력 2010-02-24 00:00
업데이트 2010-02-2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주 특이하고 유별난 컨셉트도 아니고 기술적으로 세계 최초를 지향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려는 마케팅 회사로 인식해 주십시오.”

지난 22일 이강태 하나SK카드 사장은 휴대전화와 신용카드를 융합한 신상품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너무 기대하지 말라.”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최고경영자(CEO)의 언급치고는 다소 이례적이지만 나름대로 속사정이 있다.

하나SK카드는 국내 최초의 통신과 신용카드 융합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신용카드의 모든 서비스를 휴대전화에 집어넣을 수 있다면 카드업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하지만 정작 하나SK카드는 고민이 많다. 우선 ‘동글이’로 불리는 휴대전화 전자칩 인식 단말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서는 가맹점이 많아야 하는데 아직까지 이런 기능을 갖춘 단말기는 전국적으로 10만대에 불과하다. 단말기 보급을 확대하면 되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다. 하나SK카드는 올해 자체 비용을 들여 단말기를 더 늘릴 계획은 없다.

수요가 기술을 따라올 것이냐도 관건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휴대전화를 이용한 결제 과정을 얼마나 쉽고 편하게 만드느냐도 중요하다. 카드에 비해 잃어버리기 쉬운 휴대전화의 특성을 고려하면 결제자가 휴대전화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수적이다. 키패드를 통해 주민등록번호 등 암호를 입력하는 절차가 불가피하다. 하지만 이렇게 이용이 까다로우면 이용자는 그냥 플라스틱 카드를 선택하기 쉽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예를 들어 술 마시고 돈을 휴대전화로 내려는데 일일이 개인인증을 통해 접속해야 한다면 누가 모바일카드를 이용하겠느냐.”면서 “분명하면서도 쉬운 인증법을 만드는 것이 숙제”라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10-02-2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