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호계열사 오너별 분리경영

금호계열사 오너별 분리경영

입력 2010-02-09 00:00
업데이트 2010-02-09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너일가 사재 모두 출연

박찬구 전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 등 오너 사주들이 8일 자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자신들이 보유한 전체 계열사 보유지분을 채권단에 담보로 제공하고 의결권 및 처분권 위임 동의서도 채권단에 넘기기로 했다. 반대 급부로 오너 일가는 그룹 경영권을 보장받기로 했다. 금호석유화학은 박 전 회장과 아들인 박준경 금호타이어 부장, 그리고 고 박정구 회장의 아들인 박철완 그룹전략경영본부 부장이 공동으로 경영하게 된다. 금호타이어는 박삼구 명예회장과 아들인 박세창 그룹 전략경영본부 상무가 경영권을 행사한다. 나머지 금호산업 등에 대해서는 명예회장을 포함해 채권단이 결정한 바에 따르기로 했다. 또 오너 일가는 채권단이 제시한 그룹 분리경영 방안에 대해서도 동의했다.

오너 일가의 담보 제공 등을 계기로 금호석유화학과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자율협약에 따른 구조조정이,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에 대한 워크아웃이 각각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

박 전 회장 등 금호그룹의 일부 대주주는 산업은행이 최후 통보한 지난 7일까지 사재출연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실제 10개 은행 채권단이 모여 마지막 남은 제재를 결정하겠다고 나서자 급히 보유지분 전체를 담보로 내놓는 데 동의했다.

현재 박 명예회장 부자는 금호산업 주식 3.59%, 금호석유화학 주식 11.96%를 보유하고 있고, 박 전 회장 부자는 금호석유화학 지분 17.08%를 갖고 있다. 박철완 부장은 금호석유화학 지분 11.96%, 금호산업주식 0.72%를 보유하고 있다.

유영규 김민희기자 whoami@seoul.co.kr

2010-02-0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