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소셜 미디어/ 육철수 논설위원

[씨줄날줄] 소셜 미디어/ 육철수 논설위원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7월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벌어진 유혈시위를 맨 먼저 세계에 타전한 것은 트위터였다. 당시 우루무치에 있던 어느 미국인이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현장 소식을 알렸는데, 이는 중국 관영 CCTV의 보도보다 12시간이나 빨랐다. 특이한 것은 CCTV는 시위대의 과격성을 집중 조명한 반면 트위터와 유튜브 등 인터넷사이트는 평화적인 시위 모습과 경찰에 끌려가는 시위대를 부각시킨 점이다. 덕분에 소식을 접한 외부인들은 사태의 양면을 모두 볼 수 있었다. 트위터 전송은 반나절 만에 중국 당국에 의해 차단됐으나 사태 초기에 삼엄한 언론통제를 뚫고 맹활약한 사실은 화제가 됐다.

트위터는 지난해 6월 일어난 이란의 대통령 선거 직후 혼란 상황과 여대생의 죽음을 전하는 데도 일등 공신이었다.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의 사망 소식 역시 트위터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다. 트위터는 인터넷의 마이크로 블로그다. 영문 알파벳 140자(한글 70자) 이내의 짧은 글로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통해 가입자들에게 전송되는 의사소통 시스템이다. 미국의 CNN방송이 걸프전(1990년) 때 현장을 생중계해 세계를 놀라게 했는데, 트위터의 전파력도 그에 못지않은 위력을 발휘했다. 속보 경쟁만큼은 방송 등 기존 매체에 완승을 거둔 것이다.

첨단 정보통신의 발달은 21세기 사회·문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몰고왔는데, 그 대표적인 게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다. 가이드와이어그룹의 창업자인 크리스 시플리가 이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고 한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소셜 미디어에 속한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지지자들과 이메일 소통을 하거나 정보검색에 사용한 스마트폰 ‘블랙베리’도 소셜 미디어의 일종이다. 사이버상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면서 콘텐츠를 서로 생산·소비한다는 뜻에서 이런 명칭이 붙었다. 통신수단이 거의 없던 시절의 입소문 역할을 소셜 미디어가 대체하고 있는 셈이다.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는 아이티 지진참사에서도 기존 언론이 미처 찾지 못한 사각지대를 상당 부분 보완했다는 평가다. 신문, 방송, 라디오 등 기존 매체의 뉴스생산(95%)에 비해 미약(4%)하지만, 기존 매체와 합칠 경우 시너지 효과는 대단할 것이란 예상이다. 소셜 미디어가 1인 언론시대를 열고 있으나 아직은 사실, 소문, 거짓을 가려내는 능력이 부족한 게 문제다.

육철수 논설위원 ycs@seoul.co.kr
2010-01-28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