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군인 고기 배급량 줄여? 나라는 어떻게 지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방부가 군장병들의 육류 배급량을 줄인다는 소식에 네티즌들이 들고 일어났다.

 국방부는 고기값이 너무 올랐다는 등의 이유로 다음 달부터 병사들에게 제공되는 고기의 양을 줄이기로 했다.

 지난 12일 알려진 국방부 급식 계획(안)에 따르면 돼지갈비는 연 13회에서 9회로, 오리고기는 연 12회에서 9회로 배식 횟수가 줄어든다.닭고기는 1일 평균 50g으로 변동이 없지만 순 살코기가 20g에서 15g으로 줄었다.대신 채소와 어류의 배급량을 늘리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해 육류가가 15% 이상 올랐지만 올해 군의 급식 예산은 4.6%밖에 인상되지 않았고, 신세대 장병들의 음식 기호 변화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군인들 먹을거리를, 특히 고기를 줄이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발하고 있다. 군인 애인을 둔 사람들과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 예비역 등 다양한 사람들이 국방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애인을 군대에 보낸 사람들의 모임인 네이버 ‘곰신카페’에는 “먹을 거라도 잘 먹어야 그나마 군인 신분이 안 서럽겠느냐.”고 걱정하는 글들이 눈에 띄었다. 자식을 군대에 보냈다는 한 네티즌은 포털의 기사 댓글에 “군인들 사기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며 “내 돈으로 사서라도 먹이고 싶은 심정”이라고 썼다.

 포털 다음의 한 네티즌도 “밥조차 똑바로 주지도 못하면서….이래 놓고 국방과 안보를 외치냐.”고 비판했다.

 네티즌들은 조직적인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포털 다음의 청원 게시판을 중심으로 ‘고기 급식을 줄이지 말아달라.’는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는 것. ‘fbdl****’는 지난 13일 아침 이같은 서명운동을 시작하며 “젊은 나이에 2년동안 나라를 위해 일하면서도, 먹고 싶은 거, 입고 싶은 거, 갖고 싶은 거 누릴 자유도 없는 그들한테 그나마 세끼 밥먹는 즐거움도 빼앗아가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성토했다.

 네티즌들은 이 글에 공감을 표시하며 16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3850명 이상이 서명에 동참했다.

 한편 국방부 관계자는 기자와 통화에서 “따져 보면 육류는 하루 총 107g에서 103g으로 줄어든 것”이라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만큼의 큰 변화가 아니다.”고 말했다.또 “줄어든 예산안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2010년 국방부 확정예산은 29조 5627억원으로 지난해 28조 5326억에 비해 3.6%(1조 301억원)가 늘었다. 장병 1명당 하루 급식비는 5650원으로 지난해의 5399원보다 4.6%(251원) 늘었다.

 인터넷서울신문 최영훈기자 taiji@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