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PB사관학교 낙제생들의 비애

PB사관학교 낙제생들의 비애

입력 2009-12-26 12:00
업데이트 2009-12-26 12: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락하면 그동안 교육을 위해 투입한 비용은 모두 물어내야 한다.’

우리은행 프라이빗 뱅커(PB)사관학교의 엄격한 교육을 두고 한 말이다.

고액자산가를 위한 맞춤형 은행원을 양산한다는 목표로 금융권 최초로 설립한 우리은행 PB사관학교가 지난 24일 1기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자는 29명. 모두가 빛나는 졸업장을 받았지만, 모두가 웃고 있는 것은 아니다.

1기 수료생들은 지난 9월 은행 내부 공모를 통해 20대의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인재들이다. 4개월여간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자격증 시험 공부도 하고, 부자문화의 이해, 부유층 손님맞이 요령, 실무중심의 개인자산관리 기법 등을 배웠다.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PB사관학교의 1차 목표는 입교자 전원이 PB의 자격증처럼 여겨지는 CFP 자격증을 따는 것이다.

이번 1기 29명 중 26명은 합격의 영광을 얻었지만 3명은 고배를 마셨다. CFP 자격증은 세계 22개국에서 통용되는 만큼 취득과정이 만만치 않다. 이틀에 걸친 시험을 통해 부동산에서 세금상속, 위험관리, 법률까지 꼼꼼히 묻는다. 1기 수료생의 합격률은 89.6%로 은행권에서도 기록적이란 평이다.

당락은 바로 인사에 반영된다. 합격자 26명은 성적순에 따라 다음주부터 서울 강남과 서초, 목동권 등 소위 1급 PB센터에 배치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특히 수석졸업생 등은 본인의 희망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1순위로 우수점포에 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3명의 탈락자는 다음주부터 바로 4개월 전 하던 현직 업무로 복귀해야 한다. 이들은 1년의 유예기간을 통해 CFP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CFP시험은 1년에 두 번 있다. 이 기회를 놓치면 그동안 사관학교 합숙과정에서 들어간 비용을 개인들에게 청구할 방침이다. 금액은 300만~400만원가량 된다.

김인응 PB사업단 부부장은 “공부만 하면서 급여를 모두 제공하는 등 유례가 없는 지원을 한 만큼 회사도 전력을 기울였다고 본다.”면서 “낙방자의 합격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정한 조치로 회사 역시 탈락자들이 남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9-12-26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