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플러스]

[환경플러스]

입력 2009-12-21 12:00
업데이트 2009-12-21 1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녹색생활로 연말연시를 뜻깊게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는 연말연시를 맞아 온실가스 줄이기를 실천할 수 있는 ‘녹색생활의 지혜’ 캠페인을 내년 1월15일까지 전개한다.

녹색생활의 지혜는 국민들이 쉽게 동참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섯 가지로 구성돼 있다. 겨울철 실내온도를 3℃ 정도 낮출 수 있는 온(溫)맵시 실천하기, 연말연시 선물은 과대포장하지 않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외출시 플러그 뽑고 전등끄기로 에너지 절약하기, 약속장소까지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이다.

특히 내복을 입으면 겨울철 난방온도를 2.4℃ 낮출 수 있고, 115만t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는 겨울철 녹색생활의 지혜를 그린스타트 홈페이지와 공공기관 등을 통해 국민들이 쉽게 접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기후변화포럼, 대한민국 녹색기후상 제정

기후변화포럼은 ‘대한민국 녹색기후상’을 제정,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성장 추진에 공로가 큰 수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공공부문, 자치단체, 기업, 시민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수상자를 선발한다. 심사는 접수된 대상자를 상대로 1월 중에 현장실사를 포함해 예심과 본심으로 나눠 진행된다.

연말까지 홈페이지와 우편을 통해 접수하며,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타인을 추천할 수도 있다. 시상식은 2월 초 국회에서 열린다. 기후변화포럼은 범국민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07년 정부·국회·시민단체·학계·언론계 등 관련 전문가 200여명이 참여해 결성된 단체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사회적 협의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희귀동물 관찰 전망대 인기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정회석)은 생태경관 보전지역에 설치한 전망대가 탐방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생태해설사를 추가 배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구례 섬진강 수달서식지와 함평 고산봉 붉은박쥐 서식지 보전지역 내에 수달과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전망대를 1억 1400만원을 들여 세웠다. 전망대는 먼 거리에서도 수달과 먹황새 등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망원경과 필드스코프를 배치했다. 또한 수달과 붉은박쥐 등의 생태 특성을 살필 수 있도록 영상물 관람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영산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관망대 설치로 지역을 찾는 탐방객이 부쩍 늘었다.”면서 “앞으로 생태관광 코스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09-12-21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