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요 포커스] 혹시 나도 알코올중독?

[토요 포커스] 혹시 나도 알코올중독?

입력 2009-11-14 12:00
업데이트 2009-11-14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술 힘 빌려야만 말이 나와 매일 부엌서 홀짝 마신다면 의심

“나도 알코올중독자가 아닐까?”

이미지 확대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직장인 4명 중 1명(23%)이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는 알코올의존증을 갖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 본인을 ‘중독자’로는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우선 세계보건기구(WH O)가 만들고 보건복지가족부가 한국인에 맞게 수정한 ‘AUDIT-K’라는 알코올 의존도 자가검사표로 자신의 알코올중독 가능성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13점 이상이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비록 13점 이상이 아니더라도 술의 힘을 빌려야만 말을 잘하게 되거나 소량의 음주를 매일 지속하는 경우라면 알코올중독을 의심할 수 있다. 맨정신으로 진실을 말하기가 두렵다거나 현실이 너무 힘들어서 술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 또한 알코올중독 증세 중 하나다. 매일 부엌에서 술을 홀짝홀짝 마시는 ‘키친드링커(Kitchen Drinker)’도 알코올중독자로 분류된다.

알코올중독자들의 특징은 중독의 원인을 술이 아닌 세상 탓으로 돌리는 데 있다. 세상에 대한 불만과 환경적 요인으로 술을 마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음주 자체를 스스로 합리화하는 것이다. 또 이를 주변에서 “평상시 좋은 사람이니까.”, “힘들어서 그러겠지.”라며 용인하는 분위기도 문제다. 그러다 보니 술은 무비판적으로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되고 알코올중독은 더 깊어지게 된다.

또 알코올중독자들은 취미생활이 없다는 공통된 특징을 나타낸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없기 때문에 술을 찾는다는 것. 때문에 알코올중독자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지금 당장 취미생활 하나쯤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영준기자 apple@seoul.co.kr
2009-11-1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