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대 日王 방한 추진사례

역대 日王 방한 추진사례

입력 2009-09-16 00:00
업데이트 2009-09-16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이 15일 연합뉴스, 일본 교도통신과의 공동인터뷰에서 아키히토 일왕의 방한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힘으로써 내년 일왕의 방한이 급물살을 탈지 주목된다.

일왕의 방한이 비교적 구체적으로 거론된 것은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 재임시절이다. DJ는 대통령 후보시절부터 한·일 과거사 문제를 종결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일왕의 방한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 1998년 1월 일본이 일방적으로 한·일 어업협정을 파기하자 DJ는 일본 정부의 방침을 비난하면서 “일본과의 관계를 다시 세우려는 목적으로 일왕의 방한을 위한 여건을 만들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왕 방한 추진을 포기하는 듯했다. 하지만 취임 이후 DJ는 당시 하시모토 류타로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일왕의 방한 문제를 다시 거론하며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일왕의 방한 문제가 기존의 한·일 정상회담에선 단 한 번도 논의된 적이 없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특히 DJ는 지난 1999년 한·일 각료 간담회 참석차 제주도를 방문한 오부치 게이조 당시 일본 총리에게 “앞으로 오부치 총리와 협력해 아키히토 일왕 방한과 월드컵의 성공적인 공동개최를 이루고 싶다.”고 밝혀 일왕 방한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2002년 한·일 월드컵 개막식에 아키히토 일왕의 방한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으나 결국 일본 정부의 반대로 성사되지는 않았다.

앞서 김영삼(YS) 전 대통령도 취임 이후 군사정부와 문민정부와의 차별성을 위해 일왕 방한을 추진했으나 국내 종군위안부 등 반일 여론에 의해 성사시키지 못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과거 대통령들은 대부분 일왕의 방한을 추진했기 때문에 정부가 일왕의 방한을 계속 초청해 놓은 상태라고 보면 된다.”면서 “그동안 일본측에서 일왕의 방한에 대해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09-09-16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