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우석 줄기세포 특허출원 자진삭제

황우석 줄기세포 특허출원 자진삭제

입력 2009-09-05 00:00
업데이트 2009-09-05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우석 전 서울대 교수가 대표로 있는 바이오업체 ‘에이치바이온’이 줄기세포와 관련된 특허출원을 자진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삭제한 대목은 2004년 과학전문지 ‘사이언스’에 실렸다 데이터를 날조한 것이 드러나 특허출원이 철회됐던 줄기세포 NT-1 관련 항목이다.

4일 유럽특허청(EPO) 홈페이지에 따르면 에이치바이온은 최근 ‘배아줄기 세포주 및 이의 제조방법’이라는 특허출원의 청구항 50개 가운데 줄기세포와 관련된(1~48항) 부분을 모두 삭제했다. 출원 명칭도 ‘인간 배반포를 위한 배지’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이 특허출원은 줄기세포와는 아무 상관이 없게 됐다.

삭제 조치는 에이치바이온이 지난해 7월 유럽 특허청으로부터 통보를 받은데 따른 것이다. 당시 유럽특허청 심사관은 데이터 날조로 관련논문들이 철회된 사실과 특허출원 내용과는 달리 NT-1 줄기세포가 처녀생식으로 우연히 만들어진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떤 보정을 하든 거절로 결정될 것이 예상된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치바이온측 실무를 담당하는 정진특허법률사무소 김순웅 변리사는 “유럽은 인간 배아줄기세포 관련특허를 내주지 않아 통과 가능성이 희박해 자진삭제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특허는 2003년 처음 출원돼 지금까지 11개국에서 심사를 받았지만 실제 등록된 사례는 아직 없다.

미국 특허상표청(USTPO) 역시 동일 내용의 특허출원에 대해 지난 5월 최종 거절이유 통지서를 발송했다.

심사를 맡은 데보라 크라우치 박사는 통지서에서 “세포주가 줄기세포 요건에 맞는지 불확실하고 신청서에 기술된 방법대로 만들어지지도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09-09-0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