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험난한 우주강국의 길, 용기 잃지 말기를

[사설] 험난한 우주강국의 길, 용기 잃지 말기를

입력 2009-08-26 00:00
업데이트 2009-08-26 0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주로 가는 길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어제 오후 5시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된 나로호(KSLV-I)는 이륙 9분 뒤 고도 306㎞에서 과학기술위성 2호와 분리됐어야 했지만 예정보다 36㎞ 높은 고도 342㎞에서 분리되면서 목표궤도 진입에 실패하고 말았다. 지난 7년간 고대해 온 나로호 발사가 절반의 성공에 그친 데 대해 실망은 크지만 낙담할 일만도 아니다. 선진국들도 첫 발사 성공률이 27% 수준에 그친다. 나로호 개발에 매진해 온 연구진은 용기를 잃지 말고 내일을 기약해 주기 바란다.

나로호의 개발은 ‘한국 땅에서 한국의 발사체로 한국의 위성을 우주로 발사한다.’는 취지 아래 국가적 사업으로 진행돼 왔다. 하지만 5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국가사업임에도 준비과정부터 많은 문제를 안고 있었다. 특히 기술력의 한계로 로켓 발사를 철저하게 러시아 기술에 의존해야 했던 현실은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러시아가 개발한 1단 로켓과 우리가 자체 개발한 2단 킥모터를 동시에 실험할 수 없었던 것도 문제였다고 본다.

여러 차례 발사가 연기되는 과정에서 우리는 기술 종속국의 비애를 뼈저리게 느꼈다. 의욕만으로는 우주강국 도약이 불가능하다는 것도 확인했다. 이제 아픈 추억은 접고 이번 경험을 우주기술 자립 의지를 다잡는 새 출발의 계기로 삼기 바란다. 나로호 개발과정 전반을 되짚어 보면서 문제점들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진정한 우주강국이 되려면 기초적인 기술부터 찬찬히 쌓아 가면서 원천기술 확보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중장기 우주산업육성계획에 따른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수적이다. 국민들의 성원은 척박한 환경에서도 묵묵히 연구에 전념하는 과학자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다. 우주강국을 향한 대장정은 멀고도 험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2009-08-26 3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