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말 디도스 공격 주의보

주말 디도스 공격 주의보

입력 2009-08-08 00:00
업데이트 2009-08-08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서 트위터·페이스북 해커들 공격으로 한때 장애

인기 마이크로 블로깅(micro blogging) 서비스인 트위터가 해커들의 공격을 받아 한때 서비스가 중단됐다. 또 다른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사이트인 페이스북은 속도가 저하되는 장애를 겪었다.

트위터측은 6일(현지시간) 자사 사이트가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쯤 시작된 공격은 정오까지 계속돼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번 공격은 러시아·그루지야의 정치적 갈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해커들의 타깃이 된 것으로 보이는 블로그는 그루지야 내 자치공화국인 아브하즈의 수도를 러시아어로 적은 ‘Cyxymu’가 이용자명이다. 이 블로그의 주인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34세 그루지야 트빌리시 거주자라고 밝히며 “블로그에 담긴 내용을 못마땅하게 여긴 사람이 사이버 공격을 했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해당 블로그에는 최근 러시아가 그루지야와의 전쟁 전 어떤 준비를 했는지 등의 내용이 올려져 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7일 이번 주말 DDoS공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방통위는 “DDoS 공격에 악용될 가능성이 큰 개인 PC 이용자들은 이번 주말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한 악성코드 점검 및 최신 보안패치 설치를 다시 한번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길회 김효섭기자 kkirina@seoul.co.kr

2009-08-08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