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도스 테러 이후] 경찰 “6개국 서버 경유지로 사용 확인”

[디도스 테러 이후] 경찰 “6개국 서버 경유지로 사용 확인”

입력 2009-07-13 00:00
업데이트 2009-07-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범인 검거에 최소 두달”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에 설치된 ‘분산서비스 거부(DDoS) 테러’ 수사전담반이 해외 6개국에 분산된 6개의 서버가 DDoS 테러의 경유지로 사용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청은 중간 경유지가 해외에 있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범인 검거에 최소한 두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수사전담반 핵심 관계자는 12일 “현재까지 확보된 27대(1차 공격 9대, 2차 공격 13대, 3차 공격 5대 등)의 공격수행 PC를 분석하고 중간 경유지인 서버나 사이트에 대한 추가 확보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역추적을 통해 국내외 86개의 서버를 분석한 결과 이중 해외 6개국의 6대 서버에 실제 악성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것을 밝혀냈다.”고 밝혔다. 수사전담반은 이에 따라 수사요원 7명을 추가(총 31명)하고 해당국의 협조를 요청해 경유된 PC나 서버, 사이트 등의 실물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다른 수사전담반 관계자는 “해당국의 협조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범인 특정에만 최소한 두 달 이상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검찰은 13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청사에서 수사당국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하는 ‘사이버 공격범죄 수사대책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에서는 DDoS 공격의 유력한 배후가 북한이라는 견해를 내놓은 국정원이 이런 판단을 내린 근거도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수사반은 이번 사태를 북한의 소행으로 단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사전담반 측은 “국정원이 중국 단둥을 주요 근거지로 지목했는데 이곳의 인터넷 여건을 감안할 때 지령이 내려졌다는 한 달 전부터 이처럼 방대한 작업을 해냈다고 보기 힘들다.”고 분석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09-07-1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