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모·자식의 애착… 남녀의 사랑, 상처받는 관계라도 고독보단 낫다

부모·자식의 애착… 남녀의 사랑, 상처받는 관계라도 고독보단 낫다

입력 2009-05-29 00:00
업데이트 2009-05-29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관계 】 보리스 시륄니크 지음 정재곤 옮김 궁리 펴냄

지구상의 생명체 중 가장 불완전한 존재로 인간을 꼽는다. 가장 늦게 걸음마를 배우고, 이후에도 수년간 부모라는 보호자에게 의존하며 성장한다. 부모에게서 독립할 나이가 되어서는 평생을 함께 할 동반자를 찾고, 결혼 후에는 자식을 보살피는 역할을 하며 끊임없이 ‘관계’를 맺는다. ‘관계’는 인간이 살아가는 방식을 결정하고, 삶의 목적이자 의미가 된다.

이미지 확대
보리스 시륄니크는 인간이 평생에 걸쳐 맺는 많은 ‘관계’는 출생 후부터 6~8개월 이전까지 형성하는 ‘엄마-아기-아빠’의 애착 관계를 토대로 이뤄진다고 주장한다. 사진은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궁리 제공
보리스 시륄니크는 인간이 평생에 걸쳐 맺는 많은 ‘관계’는 출생 후부터 6~8개월 이전까지 형성하는 ‘엄마-아기-아빠’의 애착 관계를 토대로 이뤄진다고 주장한다. 사진은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궁리 제공
●‘관계’는 삶의 목적이자 의미

프랑스 신경정신의학자이자 비교행동학자인 보리스 시륄니크는 ‘관계’(정재곤 옮김, 궁리 펴냄)에서 이런 다양한 관계들을 해부한다. 태아 상태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을 두고 형성하는 ‘관계’ 중에서도 부모와 자식의 애착, 남녀의 사랑에 집중했다.

저자가 보는 모든 ‘관계’는 엄마(또는 엄마를 대체하는 인물)-아기-아빠의 애착 관계에 뿌리를 둔다. 인간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는 바로 처음 관계를 맺는 ‘엄마’이며, 가장 민감한 시기는 생후 6~8개월이다. 엄마와 이 시기에 어떤 관계를 맺었는가가 인성발달, 사회화, 애정 표현의 방식 등을 규정한다.

만약 용이한 애착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삶에 취약점을 남기게 된다. 이를 테면 어린 시절 엄마와 분리(헤어짐)를 경험하면 성인이 된 뒤 우울증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고, 버림받았거나 애정 결핍을 느끼게 되면 커서 손쉽게 애정을 얻을 수 있는 대상을 선택하게 되는 식이다.

●애정 결핍만큼 애정 과잉도 위험

엄마와 형성한 애착 관계는 아빠와의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 생후 6개월 후 시각을 통해 엄마 외에 다른 사람을 인식하게 되는 이 시점에서 비로소 아빠의 존재가 탄생한다. 이때 엄마가 얼마나 안정적인 환경에서 아빠를 파악하도록 돕느냐에 따라 아기는 앞으로 엄마 이외의 주변 세계를 탐색하는 데 호기심을 갖게 되며, 수월한 사회적 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설명이다.

“아기의 모든 감각이 엄마와의 애정 울타리에 갇히면, 애정 넘치는 세계만을 접하려 하고 제대로 세상에 나서지 못한다. 이런 밀월관계가 숨 막힐 정도로 지속되다가 혼자서는 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분노를 느끼는 순간 엄마를 증오하고, 엄마와 떨어져서 살 수 있는 힘을 주지 않았다고 비난하기에 이른다. 아이가 세상에 관심을 갖기 위해서는 사랑이 필요하지만, 그 아이가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고 자기 바깥의 세계를 탐험하려면 바로 그 사랑이 죽어야 한다.” 애정 결핍만큼 애정 과잉도 위험한 이유이다.

이와 함께 저자는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남녀간의 사랑, 문화권마다 달리 드러나는 특이한 사랑의 면모, 왜곡된 사랑으로 변화하는 성적(性的) 태도, 인질이 범인에게 동조하는 감정적 변화인 스톡홀롬 신드롬 등 다양한 애착 관계를 탐구한다.

책이 던지는 메시지는 어찌보면 뻔하다. 좌절하고 아픔을 안기는 관계도 있지만, 이마저도 어떤 관계도 일어나지 않는 ‘고독’보다는 낫다.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가족적이거나 우애가 감도는 울타리, 안정적인 가정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지만 있으면 관계에 따른 장애 극복

저자는 애정 결핍으로 얻은 치명적인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자신을 예로 들기도 한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부모가 집단수용소로 끌려가 버려진 이후 지금까지의 개인사를 3인칭 이야기로 들려주며 “인간은 의지가 있으면 관계에 따른 장애를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동물행동학과 정신분석학,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을 넘나들며 학술적 내용을 읽기 쉽게 설명하는 72세 석학의 노력에서, 인간에 대한 애정이 느껴진다. 1만 5000원.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2009-05-2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