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땅에서 ‘엄마’라는 이름으로 산다는 것

이땅에서 ‘엄마’라는 이름으로 산다는 것

입력 2009-05-18 00:00
업데이트 2009-05-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BS 다큐프라임 18일 방영

모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하지만 모성이란 이름으로 육아와 교육이 여성에게 강요될 때, 거기에서 인간적인 행복을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남는 것은 가부장제 속에서 희생으로 점철되는 ‘엄마’라는 이름뿐이다.

이미지 확대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여성들의 현실을 추적한 EBS 다큐프라임 ‘엄마는 무엇으로 사는가’편.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여성들의 현실을 추적한 EBS 다큐프라임 ‘엄마는 무엇으로 사는가’편.
18~20일 방송하는 EBS 다큐프라임 ‘엄마는 무엇으로 사는가’편은 3일에 걸쳐 대한민국 엄마들의 현실을 집중 해부한다. 특히 이번에는 휴먼포토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꾸며 노순택·이규철·성남훈씨 등 세 명의 사진작가가 세 명의 엄마를 추적해 우리 사회를 지켜가는 건강한 모성과 엄마의 힘이 가진 실체를 파헤친다.

18일 오후 9시50분에 방송하는 1부 ‘엄마의 힘’편은 1급 발달장애아를 키우고 있는 주부 도경미(50)씨의 사연이다. 도씨는 육아를 위해 자신의 모든 삶을 포기하고 살아왔다. 아이와 남편 등 도씨는 갈등과 상처 뿐인 가족들 사이에서도 엄마라는 이름으로 열성과 사랑을 발휘하며 꿋꿋하게 살아간다.

19일 2부 ‘엄마의 방’편은 엄마로만 살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김미영(40)씨 이야기다. 두 아이의 엄마인 김씨는 어느 날 행복이 보이지 않는 결혼에 모든 것을 맡기지는 않겠다는 결심을 하고 자신의 삶을 찾아 나선다. 여성단체와 연구소에 나가고 학습지 교사 등 자신의 일을 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육아가 소홀해진 것은 사실. 김씨를 통해 한 인간의 꿈과 엄마의 역할 사이에서 겪는 여성들의 방황을 다뤄본다.

20일 3부 ‘엄마의 짝사랑’편은 이혼 이후 딸에게만 의지한 채 살아가는 김연(47)씨의 인생역정을 다룬다. 그녀는 임신을 반대하는 남편 때문에 이혼을 결심하고, 오직 ‘엄마’라는 이름으로만 살기로 작정을 한다. 그녀를 통해 여성의 삶 속에서 엄마의 행복이란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09-05-18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