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08 美國이 바뀐다] 오바마 당선되면 어떤 주식 뜰까

[2008 美國이 바뀐다] 오바마 당선되면 어떤 주식 뜰까

이기철 기자
입력 2008-11-05 00:00
업데이트 2008-11-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 후보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떤 주식이 각광을 받을까?

시사주간지 타임은 4일 대통령과 특정산업의 부상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 주식시장이 뉴욕 증권시장에 동조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눈여겨 볼 만한 대목이 많다.

실제로 조지 부시 대통령 시절 엑슨 모빌과 셰브런과 같은 석유 관련 기업의 주식이 크게 부상했다. 또 클린턴 행정부 때는 야후를 비롯한 인터넷 및 닷컴 기업이, 레이건 행정부 때는 군수 방위 관련 기업이 주목을 받아 주식값이 크게 떴다.

건강의료 부문은 오바마의 선거공약에서 보듯 가장 각광받을 분야다. 미국에는 건강보험 미가입자가 무려 4700만명에 이른다. 오바마는 대선과정에서 이 문제를 강조했다. 스탠퍼드 연구그룹은 “건강의료부문 가운데 특히 병원이 수혜 종목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보험 미가입자를 처리하다 보면 제약회사와 대형 보험회사 등의 수익성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타임은 전했다.

사회간접 자본 시설과 관련한 산업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바마는 경기회복 대책으로 일자리 200만개 창출과 전국의 교량과 터널 보수공사를 내세웠다.

이를 위해 독립조직인 기간산업은행(IB)을 설립해 10년동안 연방예산 600억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다. 또 제2차 세계대전 직후에 건설돼 노후화된 고속도로와 교통체계를 개선하는데도 앞으로 5년동안 1조 5000억달러가 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국제전략 및 투자사(ISI)는 “기간산업 부문은 오바마 행정부가 들어서자마자 바로 집중 투자할 것”이라면서 “모래 생산업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체에너지도 오바마가 특히 강조한 분야다. 오바마는 대체에너지 개발에 10년동안 1500억달러를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투자는 수소연료전지에서부터 조력 발전소 건설기술까지 연구개발(R&D)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들이 언제 상용화할지에 달려있다. 당장은 에탄올과 같은 바이오연료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타임이 설명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8-11-05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