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명박 대통령 공약 ‘747’이 주가로 현실화?

이명박 대통령 공약 ‘747’이 주가로 현실화?

입력 2008-10-24 00:00
업데이트 2008-10-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일 주가가 1000선을 지키지 못하고 맥없이 무너지자 투자자들은 “이러다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대로 주가가 747선까지 무너지는 것 아니냐.”, “바닥은 500선까지다.”, “IMF때처럼 300까지 갈 수 있다.”라며 설왕설래,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 대통령의 ‘747공약’이란 10년안에 7% 경제성장, 국민소득 4만달러, 세계 7대 강국을 실현하겠다는 것으로, 네티즌들이 이를 ‘주가지수 747’로 비꼰 것이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정권이 바뀌면 주가지수가 3000으로 오르고 임기 내에 5000지수까지 갈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네티즌들은 “종합주가지수 5000까지 간다길래 펀드 들었더니 원금의 25%만 남았다.” “주가지수 747도 못 지킨다. IMF때는 280이었다.” 며 암담한 심경을 토로하고 있다.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이 9월 금융위기설에 대해 낙관했던 것에 대해서도 네티즌들은 “고급 정보를 모두 가진 경제 수장이 어찌 한달 앞도 보지 못하고 9월 위기설에 설레발을 치더니 결국 위기가 현실이 되었다.”며 통탄했다.

 정부 관계자들의 경기 예측이 빗나가자 인터넷상에는 이른바 ‘경제고수’들의 전망과 분석이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들의 한결같은 전망은 ‘앞으로 IMF보다 더 한 경제위기가 닥칠 것’이란 점이다.

 미국발 금융위기,리먼브라더스 사태 등을 예견해 유명해진 ‘미네르바’는 “잔인하게 말해서 지금 미국 애들은 한국을 이미 IMF 시즌2로 보는게 기정 사실”이라며 “지금 IMF 에서 조직하고 있는 임시기구 성격의 ‘이머징 마켓의 달러 유동원 지원 기구’에서 동유럽과 브라질, 멕시코, 한국을 구제금융 대상 그룹으로 선정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경제논객인 ‘상승미소’는 “지금이 IMF때보다 더 나쁘다.”면서 “소득에 비해 과도한 가계 대출 비중, 터지기 직전의 부동산 버블, 전 세계의 경기 침체, 미국의 소비 증가율 둔화, 부동산 활성화와 수출로 활로를 모색할 수 없다는 점 등을 보면 1~2년 안에 빠져나올 수 있는 위기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경제위기 대응책이 건설경기 부양 등 특정기업에 집중되자 네티즌들은 더욱 인터넷상 경제논객들의 비평에 열광하고 있다.

인터넷서울신문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