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생물학계 또 표절의혹 홍역

[단독]생물학계 또 표절의혹 홍역

박건형 기자
입력 2008-10-21 00:00
업데이트 2008-10-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처 보도 후 학생들 제보 잇따라

‘황우석 사태’를 촉발했던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브릭) 게시판이 국제 학술지 표절 논문 사건으로 다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생물학도들은 해당 논문을 게재한 학술지에 표절 의혹 사실을 알려 논문 철회를 요구하는가 하면, 소속 학교에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한 대학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 예산을 지원받는 ‘국가지정연구실(NRL)’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는 뒤늦게 진상조사에 나서 학교측과 징계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20일 과학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세계적 과학저널 네이처가 한국 교수들의 논문 표절을 보도한 후 일부 생물학도들은 기사에서 언급된 성균관대 김 모 교수의 논문을 표절 대상 논문과 비교 분석한 결과를 브릭 게시판에 잇따라 올리고 있다. 이들은 김 교수가 2004년과 2006년 ‘면역약리학 & 면역독성학’에 게재한 글의 원본 뿐 아니라 네이처가 보도하지 않은 다른 논문들의 표절 여부까지도 검증에 나서고 있다. 생물학 관련 전공 학생 중 일부는 “문장 뿐 아니라 데이터를 조작해 표절한 것이 확실하다.”며 대부분의 논문에 전형적으로 다른 종류의 물질을 대상으로 한 비슷한 결과의 그래프가 여러 건 등장했다는 분석을 올리기도 했다. 학생들은 한국 학계가 책임져야할 내용이라는 취지로 해당 저널에 비교 자료를 포함한 논문 철회 요구서를 이메일로 발송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이런 부류의 논문은 국내 의약학계에서는 수천건이 있을 정도로 일반화된 방식인데 내 논문만 문제 삼는 것은 억울하다.”고 말했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08-10-2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