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서울대생 ‘돈되는 학과’ 편중 심화

[단독]서울대생 ‘돈되는 학과’ 편중 심화

구동회 기자
입력 2008-10-07 00:00
업데이트 2008-10-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의 학과별 선호도 차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부제 시행 이후 1학년을 마친 뒤 전공을 선택하는 서울대에서 학생들이 인기학과에 몰리고 있는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른바 ‘돈 되는 학문’에 학생들이 몰리고 ‘순수 학문’은 고사지경에 있다. 기초학문의 위기가 사회적 위기로 발전할 수 있다는 우려들이 나오고 있다.
이미지 확대


기초학문은 명맥 유지도 어려워

서울대가 6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권영진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최근 3년간 서울대 학부생 전공 지원현황’에 따르면 자연대에서는 생명과학부, 인문대에서는 영문·중문과 편중 현상이 심각한 것을 나타났다.2005년 물리학부와 화학부에 각각 5명과 4명이 지원했으나 작년에는 각각 4명,1명으로 줄었다. 명맥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다. 자연과학부에서 배정인원을 초과한 학과는 생명과학부밖에 없다. 의·치학 전문대학원 입학을 위해 몰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초과학도 결국 ‘의사의 꿈’을 키우는 학생들의 수단이 되고 있는 셈이다.

김안중 서울대 교수협의회장은 “우리 사회가 경제 만능주의에 빠져 있다보니 남보다 물질적인 우위를 점하는 경향이 강해져 전공 선택 문제도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결국 교육의 문제인데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자성의 목소리가 나와야 하지만 이게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회복지학과 지원자 3년내 한명도 없어

사회과학대의 사회복지학과는 3년 내내 지원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 사회학과와 심리학과도 배정인원에 비해 지원 인원은 턱없이 부족했다. 사회복지학과도 전공예약제를 시행해 입학전 정원을 겨우 충당하고 있다.2005년의 인문대 영문과 지원은 인문대 전공지원 대상자 417명 가운데 29%(123명)였고,2006년에는 23%, 작년에는 38%가 지원했다. 인문대 15개 학과 가운데 영문과에만 전체 인문대 학생의 3분의1이 지원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불어불문학·독어독문학·노어노문학과에 지원한 학생은 한 자릿수에 불과했다.2005년 각각 6명,5명,1명이 지원했으나 작년에는 각각 3명,1명,3명으로 줄었다. 영문과 지원율이 유독 치열한 것은 영어 인력을 요구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해 학생들이 취업에 이점이 있는 영문과로 지원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중국어를 제외한 제 2외국어를 선택하는 학생은 매년 한 자릿수에 불과해 ‘제 2외국어의 위기’ 현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불문과 교수인 장재성 학생처장은 “최근 제 2외국어 기피현상 등으로 서울대는 전공예약제(입학하기 전 전공을 결정해 들어오는 전형)를 통해 한해 한 자릿수 정원을 충당하고 있다.”면서 “사람을 위한 중요 학문임에도 오직 ‘돈 되는 학문’으로 학생들이 치우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갑수 서울대 서양사학과 교수는 “사회가 시장·자본주의 중심으로 돌아가다 보니 학생들 입장에서 ‘돈 되는 학문’을 선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서 “기초학문이 결핍될 경우 나타나는 사회적 위기는 매우 커 경제적 위기로도 변모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으면 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경원 구동회기자 leekw@seoul.co.kr
2008-10-0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