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교 편향 시비] “상황 심각”… 佛心 달래기 물밑접촉

[종교 편향 시비] “상황 심각”… 佛心 달래기 물밑접촉

구동회 기자
입력 2008-08-26 00:00
업데이트 2008-08-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27일로 예정된 범불교대회에 우려를 나타내며 사태 해결을 위한 묘안 짜내기에 몰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5일 종교 편향이 없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불교계의 불만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는 청와대의 분석에 따른 것이다.

청와대는 최근 불심의 흐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하고 청와대 내 불교모임인 청불회의 회장인 강윤구 사회정책수석과 맹형규 정무수석 등이 나서서 불교계를 집중 접촉해 왔다.

청와대는 어청수 경찰청장 파면 등의 불교계의 대외적인 요구 외에도 교구본사별로 제기된 개별 요구들을 별도로 수용하는 물밑 작업들도 수시로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조계사 경내에서 장기 은신 중인 수배자 면책을 수용하는 방안도 고려했을 정도로 불교계의 불만 기류에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하지만 이는 이 대통령이 3대 화두로 내세운 ‘법치’를 위해 내부 조율 끝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어청장 등 책임자 문책 문제도 원칙적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장실 문화부 1차관과 신재민 문화부 2차관으로부터 정부 대책을 보고받고 수습책 마련에 고심했다.

박순자 최고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와 만나 “일단 당에서 조치할 수 있는 불교계의 요구는 다 들어주기로 했다.”면서 “문화행정사무관 담당 부서에 불자를 중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할 방침을 세웠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불교계가 요구하는 촛불 수배자 불구속, 어청장의 사퇴 등은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우리당은 불교계에 대한 공식 사과와 종교편향금지법의 신속한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내 실세인 이상득 의원도 경기도당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화성시 용주사로 향해 정호 주지스님과 환담하는 등 불심 달래기에 동참했다.

진경호 구동회기자 kugija@seoul.co.kr

2008-08-2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