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토피환자, 집진드기·바퀴벌레 조심

아토피환자, 집진드기·바퀴벌레 조심

정현용 기자
입력 2008-06-28 00:00
업데이트 2008-06-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부 각질층 약화시켜… 장마철 침구류 잘 말려야

집먼지진드기와 바퀴벌레가 피부 각질층(피부장벽)을 약화시켜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 환자는 이들 벌레에 더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대 영동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이승헌 교수는 최근 일반인 6명에게 피부에 셀로판 테이프를 수차례 반복해 붙여 각질층을 인위적으로 손상시킨 뒤 집먼지 진드기 유래물질을 바르는 실험을 했다.3시간 뒤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피부는 46.3% 회복됐지만, 진드기 유래물질을 바른 피부는 28.4%만 회복됐다.

또 인위적으로 털을 제거한 무모생쥐의 각질층을 손상시키고 3시간 뒤 바퀴벌레 유래물질을 바르는 실험도 진행했다. 실험결과 정상 피부는 72.5% 회복됐지만 바퀴벌레 유래물질을 바른 피부는 58.7%만 회복됐다.

이 교수는 “각질층이 손상된 피부에 집먼지진드기와 바퀴벌레의 알레르기 물질이 들어오면 회복이 늦어지고, 회복이 덜 된 피부로 이들 알레르기 물질이 다시 침입하는 일종의 악순환이 나타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이런 증상은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심하게 나타난다. 또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환자나 호흡기 질환인 천식도 이들 벌레들의 접촉으로 인한 각질층 손상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이 교수는 지적했다.

각질층은 체액의 손실을 막고, 유해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또 독성물질이나 미생물, 기계적인 자극, 자외선에 대한 일차 방어선 역할을 담당한다. 피부장벽이 손상되면 일반적으로 피부는 건조하고 거칠어지게 되며, 유해 환경에 쉽게 노출된다. 각질층은 때를 심하게 밀거나 가렵다고 긁으면 손상된다. 세제나 일부 화장품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각질층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자주 보습제를 발라 기능을 강화하고 바퀴벌레와 집먼지진드기를 적극적으로 퇴치해야 한다. 특히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틈나는대로 침구류를 햇볕에 말리고 음식물 찌꺼기를 자주 버려야 한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08-06-2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