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책을 말한다] 살인사건을 통해 본 조선시대

[내 책을 말한다] 살인사건을 통해 본 조선시대

입력 2008-04-18 00:00
업데이트 2008-04-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궁에 빠진 조선 / 유승희

이미지 확대
최근 역사학계는 거시적인 정치사, 사상사 중심에서 미시적인 민중생활사로 연구영역과 방법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그 중 범죄를 통한 사회상의 재인식은 이러한 움직임의 한 부분이다.‘미궁에 빠진 조선’은 범죄라는 극한적 요소를 통해 조선시대 민중의 실상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필자는 범죄는 인간의 부정적인 단면을 드러내지만, 한편으로 삶의 실존적 측면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범죄는 인간 내면의 의식세계뿐 아니라 구성원간의 갈등과 긴장, 그것에 대한 사회통제와 질서유지, 민중의 상호관계를 규명하는 하나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나는 이 책에서 범죄를 통해 조선이라는 거대한 구조적 틀 속에 생활하고 있는 민중의 삶을 파악하고자 했다. 즉 역사연구에 있어 구조적 접근의 시각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그 속에서 백성들이 겪는 갈등으로 보충돼야 한다고 판단했다. 거시적 시각을 입증해 줄 미시적 연구가 필요했고 그러한 목적에서 조선시대 범죄를 통한 ‘역사읽기’를 시도했다.

‘미궁에 빠진 조선’은 나 자신이 논문 속에서 다룬 테마나 사건들 중에 당대적 삶을 잘 담고 있는 내용들을 간추려 쓴 결과물이다. 논문이 사실을 입증하고 시대적 특징을 읽어내는 데 목적이 있었다면, 이 책은 그런 해석보다는 그 당시 벌어졌던 사건들을 하나의 내러티브로 보완하고 읽게 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범죄 가운데에도 필자가 주목한 것은 사죄(死罪)에 해당하는 살인범죄이다. 이유는 살인범죄가 주는 사회적 충격은 다른 범죄와 달리 사회적 반향이 컸으며, 그것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면 경범죄와는 달리 당대의 사회적 특성이나 모순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에는 총 14건의 살인범죄가 소개됐다.‘조선왕조실록’과 ‘일성록’ 등의 연대기와 범죄자에 관한 사건 처리 내용이나 과정을 기록한 ‘추관지’(秋官志) ‘심리록’(審理錄) ‘흠흠신서’(欽欽新書) 등에 나타난 사실들을 재조합하고 정리했다.

조선의 살인 요인을 짚어보는 과정은 흥미로웠다. 가부장적 질서 속에 배치되었던 여성들의 고뇌가 범죄의 한 원인으로 표출됐으며, 적자와 첩자, 적실과 첩실간의 대립, 노비와 주인 간의 대립 등 신분간 갈등구조가 살인의 주요 배경이 되고 있었다. 또 남편을 위한 아내의 복수, 아버지를 위한 자식들의 복수 등 복수로 인한 살인이 조선사회에서는 어느 정도 용인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범죄의 내용뿐만 아니라 당시의 시대적 배경, 범죄인의 의도, 범죄방법, 검험관의 검험방법 등 범죄에 관한 역사적 사실과 더불어 조선시대 수사 방법까지도 가능한 한 자세히 다루었다. 조선시대 범죄수사가 얼마나 과학적이고도 정밀하게 진행되는지, 범죄를 일으킨 정황이 실제 역사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아울러 범죄 뒤에 숨겨져 있는 당시의 사회적 갈등양상이 무엇인지를 짚어보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

유승희 서울시립대 인문과학연구소 조교수
2008-04-18 2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