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렇게 달라졌어요]강동구 불법 옥외광고물 단속

[이렇게 달라졌어요]강동구 불법 옥외광고물 단속

입력 2008-02-01 00:00
업데이트 2008-0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판 2000개 정비… ‘깔끔’ 거리로

“전쟁이에요, 전쟁.” 강동구 도시경관과 조상운 팀장은 31일 천호동 둔촌로 지하철5호선 명일역 주변의 상가 간판들을 가리키며 한마디 내뱉았다. “멱살잡이를 수도 없이 했어요.10년간 뭐하다가 이제 와서 협박하느냐, 구청은 왜 지원하지 않느냐…. 말로 다 못하죠.” 그가 가리킨 상가빌딩의 정비된 간판은 주변 건물과 확연히 달랐다. 산뜻한 입체문자의 간판이 눈에 확 띄었다. 여백의 미도 묻어났다. 강동구가 불법 간판과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설득과 읍소, 벌금 부과 등 입체적인 작전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정비는 더디기만 하다.

이미지 확대


강제이행금·설득·읍소… 총력전

암사3동 양지빌딩 상가의 깨끗하게 정비된 간판은 건물의 품격을 ‘업’시켰다. 하지만 1년 전에는 여유 공간만 있으면 불법간판을 달아 그야말로 ‘간판의 홍수’였다. 간판 크기도 제각각 달라 지저분하기도 했다.

조 팀장은 “간판이 살아야 건물도 살고, 장사도 잘 된다고 건축주와 입주자들을 설득했지만 처음엔 씨알도 안먹혔다.”고 했다.

그럼에도 입주자를 이행강제금(200만∼300만원)으로 압박하고, 건축주를 꾸준하게 설득한 결과 양지빌딩의 간판 교체는 수월하게 이뤄졌다.

이상근 주임은 “이행강제금을 내나, 간판을 교체하나 비용이 비슷하기 때문에 입주자의 경우 건축주가 일부를 부담하면 대부분 따른다.”면서 “이 때문에 건축주 설득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행강제금 부과도 잘 쓰면 ‘약’이지만 잘못 쓰면 다툼의 원인으로 커진다. 구청에 와서 떼쓰는 것은 물론 단속 공무원을 위협하기도 한다. 지난해 부과한 이행강제금은 1억 5700만원, 고발은 40건이다.

김종건 주임은 “큰 길가의 불법간판 교체가 이 정도이니 올해 말부터 시작되는 골목길 상가의 간판 교체는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며 고개를 저었다.

단속반을 더 곤혹스럽게 하는 것은 점잖은(?) 은행이나 증권사 지점들의 버티기. 불법간판의 효과가 크다고 판단해 시정 명령이나 이행강제금을 부과해도 묵묵부답이다.

올해는 8000개 정비가 목표

단속 공무원은 모두 7명. 오전·오후로 나눠 매일 단속을 나간다. 업무량도 만만치 않다. 건물 조사와 시정 명령, 광고주와 건물주를 설득시켜야 한다.

이렇다 보니 이들의 퇴근 시간은 저녁 10∼11시. 주말에도 출근해 불법 유동광고물 단속에 나선다.

조 팀장은 “지난 1년간 제대로 쉬지도 못하면서 일을 했지만 주민들로부터 좋은 소리를 못들어 좀 섭섭하다.”고 씁쓸해했다.

이들이 교체할 간판은 모두 5만 3000여개. 지난해 4차선 이상 도로가의 불법간판 1만여개 가운데 2000개의 간판을 정비했다. 올해는 나머지 8000여개를 정비하고,2차선 도로의 불법간판 정비계획을 세우고 있다.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8-02-01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