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亞 금융위기 한국이 가장 빨리 극복”

“亞 금융위기 한국이 가장 빨리 극복”

입력 2007-07-03 00:00
업데이트 2007-07-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 금융위기가 생긴 지 2일로 10년째를 맞았다.1997년 7월2일 태국 밧화 유동성 위기로 시작된 금융 위기는 인도네시아, 한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전역을 쓰나미처럼 휩쓸었다.

이미지 확대
태국, 인도네시아 등은 아직도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다. 홍콩 빈과일보는 2일 “금융폭풍에 휩싸였던 국가들의 성적이 현재 서로 차이를 보인다.”며 “가장 뛰어난 생환자는 한국”이라고 평했다. 한국은 고강도 금융개혁과 재벌기업 대출 문제를 정리,99년부터 안정된 성장세를 이뤘고 장기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아시아 금융위기의 시발점이란 불명예를 안고 있는 태국은 강도 높은 경제·금융개혁으로 경제를 회복세로 올려놓았다. 주가지수는 상승 추세고 밧화 가치는 달러당 31.9밧으로 97년 이후 최고치다. 그러나 불안한 정정은 금융위기를 완전히 극복지 못하게 막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 외환위기는 1998년 수하르토 전 대통령의 퇴진 등 인도네시아 국민의 자유화와 민주화를 촉진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러나 끊이지 않는 부정부패, 완비되지 않은 법률제도, 해외투자 제한 등 구조적 문제로 전망은 불투명하다.

외환위기 후 아시아 각국의 위기의식이 높아지면서 꾸준히 외환보유고를 늘렸다. 무디스의 국제정책 수석 애널리스트 피에르 카이토는 “금융위기가 재연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말했다. 국제경제 전문가들도 아시아에 다시 금융위기가 닥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단기투기자본 유입과 미국경제의 저성장 등 위험에 맞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종찬기자·연합뉴스 siinjc@seoul.co.kr

2007-07-03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