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10개 재외공관 신설

외교부 10개 재외공관 신설

김미경 기자
입력 2007-07-03 00:00
업데이트 2007-07-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통상부가 외교역량 강화를 위해 3개국 및 8개과를 확대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서울신문 3월30일자 6면 보도>또 대사관 등 현행 재외공관 137개에서 10개가 신설되고 인력도 197명을 증원한다.

2일 외교부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국을 2개로 나눠 동북아시아국과 남아시아대양주국으로 확대하고 국장급인 개발협력(ODA)정책관 및 한반도평화교섭본부 산하 평화체제기획단 등 2개국을 신설한다. 외교부는 지난달 28일 차관회의에서 이 같은 안을 통과시킨 뒤 3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한다.

이와 함께 앙골라·예멘·두바이·밀라노 등 총 10개의 재외공관을 신설하고 언어·지역 전문가 등 실무 인력 197명을 선발, 본부와 재외공관에 충원할 예정이다. 당초 2개국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됐던 재외동포영사국은 국은 늘리지 않는 대신 재외동포심의관 및 재외동포협력과를 신설하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신설되는 동북아국과 남아시아대양주국에는 기존 2개과에 각각 지역정책과를 신설, 담당 국가들과의 다자외교가 강화될 전망이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담당할 평화체제기획단은 평화체제과·평화협력과 등 2개과가 신설되며, 개발협력정책관은 기존 개발협력과 외 개발정책과, 인도지원과 등 2개과가 추가돼 다자외교실(기존 외교정책실) 산하로 들어간다. 외교부 관계자는 “국가간 외교 경쟁력 및 대국민 영사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부처 관계자는 “외교부만 조직이 비대해지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07-07-0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