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러 ‘별장 회동’ 앙금 씻나

미·러 ‘별장 회동’ 앙금 씻나

이순녀 기자
입력 2007-07-02 00:00
업데이트 2007-07-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일(이하 현지시간) 미 메인주 케네벙크포트의 부시 가문 여름별장에서 회동했다.

케네벙크포트 여름별장은 바다낚시로 유명한 휴양지로, 아버지 부시가 대통령 재임시절 절친한 외국 정상들과 회동하던 곳이다. 부시 대통령이 평소 애용하는 텍사스 크로퍼드 목장이나 캠프 데이비드 별장을 놔두고 이곳에서 주요국 정상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이다. 더 극진한 배려가 깔려 있다는 평가다.

안정적 관계유지 해법 모색

양국 정상간의 화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번 회동이 미국의 동유럽 미사일방어(MD) 계획이나 코소보 독립 같은 핵심 쟁점에서 해결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동유럽 MD계획에 핵전쟁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반발한 푸틴은 지난달 G8회담에서 부시에게 아제르바이잔에 설치한 자국 레이더기지의 공동이용을 제안했고 미국은 이를 거부했다. 코소보 독립안에 대해서도 의견차를 좁힐 여지가 많지 않다.

내년에 차기 지도자 선출을 앞둔 만큼 두 나라는 그때까지 보다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필요를 느끼고 있다. 실제 두 나라는 정상회담을 앞두고 긴장 완화 및 화해 제스처를 취했다. 러시아는 지난 28일 유럽 재래식무기 감축조약에 따른 무기사찰 허용 의사를 백악관에 전했다. 푸틴은 그동안 미국의 동유럽 MD계획에 대한 반발로 이를 거부해왔다. 이튿날에는 양국 당국자가 비군사적 핵발전 협력에 대한 합의서를 기초했으며, 이번 회담에서 두 정상의 최종 서명이 기대되고 있다.

양국 관계 왜 이렇게 꼬였나

부시와 푸틴 관계가 본격적으로 불편하게 된 것은 2003년. 미국이 러시아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라크전을 감행하면서부터였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다. 푸틴이 라이벌이자 석유 갑부 미하일 코도르코프스키를 체포하고, 우크라이나 천연가스 공급을 통제하는 등 일련의 사태는 관계를 더욱 악화시켰다. 부시는 푸틴의 개혁의지를 믿었고 푸틴은 부시를 비롯한 서구 지도자들에게 느낀 배신감이 관계악화에 작용했다는 분석도 있다. 러시아 언론인 표도르 루키아노프는 “수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구에 무시당했다고 판단한 푸틴이 ‘좋다.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내 말을 듣겠군.’이라고 생각해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7-07-02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