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기자 칼럼] 떨고있는 여성 박사들/신연숙 문화담당

[대기자 칼럼] 떨고있는 여성 박사들/신연숙 문화담당

입력 2006-12-22 00:00
업데이트 2006-12-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정규직법의 국회 통과로 2년이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의무를 어떻게 돌파하느냐가 고용주들의 발등의 불이 되었다.

특히 대학과 연구소들은 그동안 싼값에 써왔던 비전임교원, 계약직 연구원 등의 계속 임용 여부를 놓고 고민에 휩싸였다고 한다.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1년 단위 계약제로 2∼3년씩 활용해 왔던 관행을 계속하면 정규직화 대상이 돼 엄청난 인건비 부담을 떠안게 되리라는 걱정 때문이다.

# “연구 계속할 수 있는 여건 기대”

이런 소식에 접하면서 즉각 떠오른 것은 지난달 어느 토론회 청중석에서 손을 번쩍 들고 일어나 열변을 토하던 한 여성 박사의 모습이었다.‘여성과학기술인력 현황의 실제적 문제점과 과제’를 주제로 한 이 토론회에서 그는 “아무리 현란한 육성·지원정책을 얘기해도 연구를 하고 싶은 여성 박사들이 연구를 계속할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이는 듣기 좋은 소리일 뿐”이라면서 비정규직 박사 문제의 실상과 구체적인 해결책을 조목조목 제시하였다.

그의 요지는 비정규직이라도 좋으니 연구를 할 수 있게 별도의 연구비 지원제도를 마련해 주고, 강사직이라도 좀더 안정적으로 신바람나게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비정규직법 통과 이후 보도를 보면 상황은 더 악화될 것 같은 분위기다. 정규직화 요구를 피해 1년 단위이던 재계약 기간이 10개월로 줄었다거나 2년 이상 채용을 안 하겠다는 말도 들린다. 여성박사들이 얼마나 불안해하고 있을지 짐작이 간다.

대학부터 석·박사학위까지 10년 공부를 마친 고급인력들이 직장을 못 잡아 비정규직으로 떠돌고 있다는 사실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정부가 그토록 앞장서서 활발한 육성책을 펴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인력이 과학기술분야 비정규직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동안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해왔다.

# 시간강사 30%가 여성

과학기술부의 ‘2005여성과학기술인력 실태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이공계 전체 대학교원 5만 6566명 중 여성은 1만 1261명으로 19.9%이다. 그러나 이를 직위별로 보면 정규직 교수의 여성비율은 10.2%인데 반해 연구교수 등 비정년직 교수는 18.2%, 시간 강사는 30%가 여성이다. 여성은 절대 숫자도 적지만 비정규직에 집중돼 있음을 볼 수 있다. 공공연구기관의 경우 비정규직 집중도가 더욱 심하다. 전체 정규직 중 10.7%가 여성인데 반하여 비정규직 중 43.1%가 여성이다.

여성 과학자들은 이같은 상황이 일어난 원인으로 정부의 각종 지원책이 있음에도 과학자 채용에 차별이 여전하며, 비정규직이라도 감수하여 연구를 계속하겠다는 여성 과학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물론 분야별로 인력의 과잉공급이 초래된 데도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 분야별 인력 과잉공급이 근본원인

그러나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고급 과학기술인력은 더 많이 배출돼야 한다. 특히 어렵게 배출된 인력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남녀 간의 불균형 역시 개선돼야 할 부분이다. 이런 측면에서 획일적 비정규직 정책에 고급과학기술 인력의 활용이 묻혀져 버려서는 안 될 것이다.

걱정이 되어 여성과학자에게 전화를 걸어 후일담을 들었다.‘유망여성과학자네트워크’라는 단체를 만들어 ‘부산지역 박사급 여성과학자 PR박람회’를 열었다고 했다. 여성 박사 30명이 자기 소개 포스터를 제작, 전시하여 부산지역의 CEO와 CTO들에게 ‘나를 사가세요’를 외쳤다는 것이다. 한쪽에서는 대학 수준에서부터 장학금, 용돈까지 주어가며 과학자를 육성하고, 한쪽에서는 ‘인력시장’까지 서는 이 상황을 개선할 길은 없을까.

신연숙 문화담당 yshin@seoul.co.kr
2006-12-22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