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건강 칼럼] 주근깨 이젠 안 귀여워…

[건강 칼럼] 주근깨 이젠 안 귀여워…

입력 2004-04-12 00:00
업데이트 2004-04-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등학교 때 내가 좋아한 여자 친구는 ‘깨순이’였다.흰 얼굴에 검은 깨를 뿌려놓은 것 같은 주근깨가 무척 귀여웠다.그후,어른이 되어 동창 모임에서 만나보니,주근깨는 여전했지만 느낌은 옛날의 그것이 아니었다.두꺼운 메이크업으로도 다 가리지 못한 주근깨 피부가 되레 지저분해 보였다.

어릴 적 얼굴의 주근깨는 귀여운 느낌을 주지만,성년의 얼굴 잡티는 깔끔한 이미지를 흐리는 원인이 된다.특히,주근깨는 피부 이미지를 결정적으로 흐려 타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주는가 하면,본인에게도 열등감의 싹이 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다.

주근깨의 주요 원인은 강한 자외선.피부가 햇빛에 노출되면 자외선 방어시스템이 작동하면서 멜라닌 색소세포의 활동이 왕성해진다.이미 생긴 주근깨도 자외선을 받으면 더 짙어지기 때문에 이를 차단하는 것이 주근깨 관리의 핵심이다.주근깨는 더러 유전이나 임신 등이 원인이기도 하며,검은 피부보다 흰 피부,습성피부보다 건성피부에 잘 생기는 특징이 있다.

이런 주근깨가 싫다면 자외선을 철저하게 차단해야 한다.선블록같은 제품을 잘 챙겨 바르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또 평소 비타민A·C가 풍부한 채소류와 우유,계란 등의 식품을 섭취하면 자외선 저항력을 길러 주근깨 예방에 도움이 된다.그러나 이미 생긴 주근깨라면 피부과를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멜라닌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큐-스위치’라는 기기를 이용할 경우 다른 피부에는 거의 자극을 주지 않는 등 부작용 걱정도 없다.한번 치료로 주근깨의 70∼80%가 옅어질 만큼 효과도 좋다.피부 얕은 곳에서 일어나는 색소침착은 화학적 박피술이나 IPL퀀텀같은 레이저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효과를 얻는다.

봄나들이 기회는 많지만 강한 자외선이 발목을 잡는다.올해는 주근깨를 확실히 ‘해치워’ 외출이 부담스럽지 않은 생활을 엮어보자.

이상준 아름다운 나라 피부·성형외과 원장˝
2004-04-12 4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