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비자금 ‘불똥’ 정치권 초긴장

SK비자금 ‘불똥’ 정치권 초긴장

입력 2003-10-04 00:00
업데이트 2003-10-0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K비자금 수백억원의 정치권 유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더하면서 여야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당사자들은 범죄와 연관성을 부인하지만 관련 정치인 수 및 액수 면에서 현대비자금 이상의 폭발성을 갖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정치권에서는 이번 사건 수사가 새로운 정치세력 대 구태 정치세력으로 정치권을 재편하려는 일련의 흐름과 연결될 경우 파괴력이 배가될 것이라며 경계하는 기류도 있다.

●의혹 당사자들은 “쉬쉬”

실제로 SK비자금 수사와 관련해선 여야를 떠나 중진 의원들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세대교체와 부패정치세력의 척결을 주장하는 범여권 내 386세력들의 움직임과 대비되고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로라면 한나라당과 민주당,통합신당은 모두 SK비자금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향후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특정 정당 또는 정치세력이 중대한 정치적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그래서인지 각 정당이나 의혹당사자들의 반응은 어느 때보다 조심조심하는 분위기다.

지난 2000년 총선과 지난해 대선 때 100억원의 SK비자금이 유입됐다는 의혹이 3일 제기된 한나라당은 검찰수사가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겨냥한 정치적인 표적수사로 규정했다.

박진 대변인은 “여권 인사가 다수 연루된 현대비자금 사건을 미봉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의심했고,SK비자금의 한나라당 전달창구로 지목된 중진의원측은 “공식후원금으로 영수증 처리가 됐다.”며 불법수수설을 부인했다.

●통합신당도 신경 곤두세워

민주당은 전·현직 의원 여러 명의 이름과 각각 20억원 안팎의 수수설이 나돌자 “민주당을 부패정치세력으로 매도하려는 악의적 음모”라고 반발하면서도 수사의 파장을 주시했다.

나아가 지난해 대선 직전 비자금 유입 의혹에 대해선 김영환 정책위의장이 “만약 사실이라면 돼지저금통으로 표상되는 깨끗한 선거로 당선됐다는 현 정부의 도덕성에 의문을 던지는 일이 될 것”이라고 노무현 대통령과 실질적 여당을 선언한 통합신당을 겨냥했다.

통합신당측은 대선 직전 비자금 유입설을 부인하면서도 신경을 곤두세웠다.당시 노무현 후보 진영에 검은 자금이 유입됐다는 의혹 자체가 걸음마를 시작한 통합신당의 향후 행보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선 당시 당 살림을 담당한 총무본부장이었던 이상수 의원은 “미미한 돈이 후원금으로 들어와 영수증 처리했을 뿐 다른 돈은 없었다.”고 주장했다.장영달 의원은 “노 대통령과 통합신당이 잘못되기를 기대하는 것 아니냐.”고 의혹설을 일축했다.

이춘규기자 taein@
2003-10-04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