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파텔이 도대체 뭔가요? / 신조어일 뿐 실체는 오피스텔 적용등급 동일·주거기능 개선

아파텔이 도대체 뭔가요? / 신조어일 뿐 실체는 오피스텔 적용등급 동일·주거기능 개선

입력 2003-06-12 00:00
업데이트 2003-06-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파텔이 뭐예요.”

일정 규모 이상의 주상복합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금지됨에 따라 새로 등장한 아파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오피스텔의 변종인 아파텔은 주택투기 규제대상에서 제외돼 앞으로 분양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그러나 상당수의 수요자들은 아파텔의 실체를 잘 모르는 실정이다.분양 현장에 가서야 아파텔이 오피스텔이라는 사실을 아는 경우도 많다.

●투기 규제 대상 제외 분양 줄이을듯

건축법이나 주택건설촉진법 어디에도 아파텔이라는 용어는 없다.주택업체가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합성해 만든 것으로 실체는 오피스텔이다.따라서 적용규정이 오피스텔과 같다.분양보증 대상이 아니고,욕조를 설치할 수 없다.주택임대사업자의 임대용 주택에 포함되지 않아 분양받은 뒤 일정 기간이 지나 팔아도 면세혜택을 받을 수 없다.또 유주택자가 분양받은 뒤 주소를 옮겨 입주하면 1가구 2주택에 해당된다.

전용률도 일반아파트는 물론 주상복합아파트보다 낮다.일반 아파트에 비해 드나드는 사람이 훨씬 많아 엘리베이터로 오르내리기가 쉽지 않다.

●주차장 면적 가구당 한대꼴

아파텔은 오피스텔이지만 주거기능을 강화했다.따라서 원룸 또는 투룸 형태가 많다.주차장 면적도 오피스텔이 0.75가구당 한 대꼴이지만 아파텔은 보통 가구당 한 대꼴이다.거실이나 방이 전면에 배치되는 2-베이 형태가 많아 개방감은 오피스텔보다 뛰어나다.

●임대용 투자 적당…역세권이면 OK

주거기능을 강화한 데다 값이 아파트보다 약간 싸다.전문가들은 분양자가 직접 거주하기보다 임대를 주는 것이 적합하다고 권한다.따라서 아파텔을 고를 때는 임대수요를 따져 봐야 한다.역세권이면 좋다.오피스텔이 있는 곳이라도 문제될 것은 없다.주거기능이 확보돼 있어 오히려 차별화되기 때문이다.

헤밀컨설팅 황용천 사장은 “아파텔은 오피스텔보다 경쟁력이 있는 만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2003-06-12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