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남 아파트 ‘엘리베이터 공포’

강남 아파트 ‘엘리베이터 공포’

입력 2003-05-30 00:00
업데이트 2003-05-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강남지역의 아파트촌에 무차별 엘리베이터 피습 공포가 확산되고 있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청년이 엘리베이터에 혼자 탄 젊은 여성만 골라 흉기를 휘두르거나 성추행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주민들은 온갖 흉흉한 소문에 가슴을 졸이고 있다.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지 마라”

지난 24일 밤 11시 40분쯤.대치동 모 아파트 9동 주민 김모(26·여)씨가 귀갓길에 엘리베이터에 오른 순간 함께 탄 청년이 뒤에서 김씨의 목을 조르고 몸을 더듬었다.엘리베이터가 멈추자마자 황급히 뛰쳐나온 김씨는 뒤따라온 청년이 밀치는 바람에 계단에서 굴러 부상을 입었다.이후 김씨는 육체적·정신적 충격으로 엘리베이터를 탈 때마다 공포를 느낀다고 했다.

30분쯤 뒤.같은 아파트 3동 엘리베이터에서 9층에 사는 여중생이 한 청년이 휘두른 주먹에 얼굴을 다쳤다.관리사무소측은 이날 밤 11시 40분부터 한 시간 남짓 한 청년이 3동과 9동,18동을 오가며 혼자 엘리베이터에 타는 여성 3명을 폭행하거나 성추행하고 달아났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0일에는 인근 모 아파트 10동과 18동에서 밤 11시쯤부터 30분 간격으로 20대 여성 두 명이 한 청년에게 흉기로 얼굴을 긁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외출하기 두려운 주민들

피해 사실이 입에서 입으로 번지면서 이 일대 아파트 주민들은 두려움을 호소하고 있다.아파트들은 1층 입구 게시판에 ‘최근 늦은 밤 엘리베이터에 혼자 타는 여성만 노리는 범죄가 계속돼 피해가 예상되니 주의하라.’는 내용의 경고문까지 붙였다.

모 아파트 6층에 사는 주부 박모(47)씨는 “밤늦게 귀가하는 고등학생 딸에게 매일 아침마다 ‘혼자 엘리베이터에 타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아야 마음이 놓인다.”고 하소연했다.주부 최모(32)씨는 “엘리베이터에 ‘혼자 탄 여성이 근처 숲으로 끌려가 성폭행을 당했다.’,‘초등학생이 흉기로 얼굴을 심하게 긁혔다.’는 등 소문이 번지고 있다.”고 전했다.

관할 강남경찰서는 아파트 주변 방범 활동을 대폭 강화하고 피해자 진술을 토대로 용의자를 쫓고 있다.경찰은 ‘173∼175㎝의 키에 호리호리한 체격,야구모자를 쓴 25∼30세 정도의 남자’를 유력한 용의자로 수배했다.하지만 폐쇄회로(CCTV) 녹화장면 등 물증이 없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사회불만 보복범죄 추정

전문가들은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사회에 불만을 가진 사람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보복범죄’를 벌이는 것으로 추정했다.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곽대경 교수는 “능력이나 기술에 비해 대접을 받지 못했다고 느낀 사람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 “범인은 자신을 비참하게 만드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을 닥치는 대로 위협해 상대가 공포에 떠는 것을 지켜보면서 쾌락을 느낀다.”고 분석했다.

경찰대 표창원 교수는 “사회에 대한 불만,개인적인 콤플렉스를 풀기 위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감정을 폭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면서 “분노를 합리적으로 표출하고,질서와 규범을 지키게 하는 사회화 교육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박지연기자 anne02@
2003-05-30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