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마음졸이는 재계인사는 MH등 현대 상당수 조사할듯 이근영 前금감위원장도 대상

특검 마음졸이는 재계인사는 MH등 현대 상당수 조사할듯 이근영 前금감위원장도 대상

입력 2003-03-17 00:00
업데이트 2003-03-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누가 마음 졸이나.’

대북송금에 관여한 정치·경제계 인사들은 특검법 공포로 어떤 형태로든 저간의 진행 사안을 털어놔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법처리될 수도 있다.특히 현대 등 관련기업 임직원은 ‘통치행위’라는 바람막이도 내세우기 힘들어 고민이 크다.

●현대가(家)에서는 누가?

정몽헌(MH) 현대아산 회장은 물론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김윤규 현대아산 사장,김충식 전 현대상선 회장 등은 확실한 조사대상으로 꼽힌다.이들은 당시 현대그룹의 경영과 대북사업을 진두지휘했다.또 박종섭 전 현대전자(하이닉스반도체) 사장도 조사범위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재무를 맡았던 현대 계열사의 임직원도 조사가 불가피하다.현대상선 재무를 맡았던 박재형 전무(현 현대상선 본부장)와 김종헌 전무(현 현대상선 구주본부 근무)가 후보군이다.또 자금 전달창구 역할 의혹을 받고 있는 현대건설 임직원(당시 사장은 김윤규 현대아산 사장)도 많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재무를 맡았던 이승렬 상무와 해외에서 자금을 유치하는 역할을 했던송모 전 이사(개인사업),자금담당 임모 전 부장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현대전자에서는 박종섭 전 사장과 재무담당 이모 이사가 조사대상으로 꼽힌다. 현대건설 런던지사로 자금을 직접송금했던 현대전자 미주법인과 일본법인 관계자도 소환조사 가능성이 크다.

●금융계도 조사 불가피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산업은행의 현대상선 4000억원 대출과 대북송금 의혹을 털어놨던 엄낙용 전 산업은행장과,이근영 전 금융감독위원장 등이 조사대상이다.이외에 실무자들도 조사 가능성이 있다.하지만 조사과정에서 의외의 사실이 드러나면 폭은 커질 수도 있다.

●조사 잘 될까

특검팀이 자금조성이나 송금과정을 파헤치려 하겠지만 쉽게 조사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핵심 당사자의 상당수가 해외에 체류 중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당시 실무자 상당수가 현대가를 떠났다는 점도 조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이들 중 일부는 주소가 파악되지 않고 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2003-03-1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