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랍자 귀국과 향후 북·일관계/ 日여론 “아직”… 연내수교 힘들듯

피랍자 귀국과 향후 북·일관계/ 日여론 “아직”… 연내수교 힘들듯

황성기 기자
입력 2002-10-17 00:00
업데이트 2002-10-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황성기특파원) 일본인 피랍자 5명의 일시 귀국으로 북·일 관계에 큰 걸림돌이었던 납치 사건 해결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말처럼 ‘첫걸음’을 내디뎠다.

일본 정부의 끈질긴 요청에 북한이 전격 양보함으로써 성사된 이들의 귀국은 북한이 얼마나 북·일 정상화를 바라고 있는지를 드러내고 있다.“납치문제 해결 없이는 국교 정상화도 없다.”며 국내 여론을 앞세운 일본 정부의 대북 압박이 효과를 거둔 셈이다.

북한도 이들을 오는 29일로 예정된 북·일 정상화 교섭에 앞서 돌려보냄으로써 악화일로의 일본 국민의 대북 여론을 누그러뜨리겠다는 계산을 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남은 납치 문제는 ▲생존자 5명과 가족 전원의 영주 귀국 ▲사망자 8명의 납치,사인 진상 규명 ▲이들 이외의 납치 의혹 행방불명자에 대한 정보제공 ▲납치 피해자에 대한 보상 등으로 압축된다.

일본 정부는 수교협상 테이블에서 이들 문제를 정식으로 제기하는 한편 별도의 조사단을 재파견해 신속하게 납치문제 해결을 모색할 방침이다. 그러나 북한이 이들 요구에 어느 정도 성의를 갖고 응할지는 미지수다.특히 사망자 8명을 둘러싼 진상 규명은 북측으로서도 적지 않은 부담이 있을 것으로 보여 향후 북·일간에 난항이 예상된다.

생존자 5명 가족의 귀국도 단시간내에 성사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이들이 귀국하면 북한이 쓸 수 있는 중요한 ‘카드’가 없어지기 때문이다.따라서 이들의 영주 귀국은 북·일 정상화와 맞춰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납치 문제의 전면 해결이라는 어려운 과제가 있긴 해도 2년만에 재개되는 수교협상에는 그동안 북한이 보여 온 ‘성의’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난 달 평양 정상회담 당시 돌았던 ‘연내 수교’라는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많아지고 있다.일본에서는 납치 파장으로 “수교를 서둘러서는 안된다.”는 신중론이 우세하다.국교 정상화를 해야하는 당초 정상회담의 당위론보다는 납치문제가 여론을 뒤덮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북·미 교섭 재개 전망이 불투명한 상태에서 북·일 관계 정상화를 생각하기 힘든 상황이다.

피랍자귀국 하루 전인 지난 14일 “(북한은)납치하고 유괴하고 죽여버린다.”는 고이즈미 총리의 대북 비난 발언은 북·일 관계에 숨을 고르겠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해석도 제기되고 있다.

marry01@
2002-10-17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