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상복합 주거용…오피스텔 업무용

주상복합 주거용…오피스텔 업무용

입력 2002-02-27 00:00
업데이트 2002-02-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반 아파트와 주상복합,오피스텔은 어떻게 다를까.주거공간이라는 개념에서는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많다.특히 오피스텔은 ‘주거형 오피스텔’이라고 해도 업무용으로 분류된다.사무실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법에 따라 건축과 분양방식도 다르다.

법률적으로 일반 아파트는 주택건설촉진법에 따라 사업이 이뤄진다.반면 주상복합과 오피스텔은 건축법 적용을 받는다.일반 아파트는 사업승인과 분양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20가구 이상은 반드시 공개청약이라는 절차를 거쳐야한다.분양대금도 건축공정률 50%를 기준으로 2회 이상 나누어 내도록 되어 있다.관리비도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는있지만 표준화되어 있다.

반면 주상복합이나 오피스텔은 시행사가 분양방식이나 대금납부를 임의로 할수 있다.분양보증 대상도 아니다.따라서 시행사가 부도가 나면 수요자는 보상받을 안전장치가없다.관리비도 난방방식이나 관리형태에 따라 차가 크다.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역시 차이점이 많다.주상복합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주택으로 구분돼 내부에 욕조를 설치할수 있다.100% 주거용도로 사용된다.주택임대사업자의 대상으로 임차인이 임차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을 뿐 아니라 1가구2주택의 적용도 받는다.이에 반해 오피스텔은 내부에욕조를 설치할 수 없으며 전용면적도 주거용 부분이 50%를 넘을 수 없다.또 1가구2주택에 해당되지 않고 임차인 보호 역시 받지 못한다.

김경두기자
2002-02-27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