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윳돈 있으면 임대사업 해볼만

여윳돈 있으면 임대사업 해볼만

입력 2000-11-17 00:00
업데이트 2000-1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액 투자자라면 주택임대사업을 노려라.

부동산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주택 가격은 제자리를 지키고 있는반면 전세값은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일부 역세권 소형 아파트 전세는 비수기에도 값이 오르고 물건이 달리고 있다.

전세수요가 몰리기 전 미리 아파트를 구하려는 세입자들과 마땅한투자처를 찾지 못한 소액투자자들이 소형 아파트 임대사업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임대사업 인기 절정 소형 아파트 임대사업이 인기를 끄는 것은 안정된 수입이 보장되기 때문.부동산 경기 침체속에서 전세값이 계속오르고 금융권 이자는 바닥을 기고 있다.서울 등 대도시의 재건축이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아파트 매매 수요보다 임대 수요가 커 주택임대 사업을 하기에 최고의 환경이 조성돼 있다.

임대주택사업자 등록 여건이 5가구 이상에서 2가구 이상으로 완화돼소액 투자자들이 임대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각종 세제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투자수익률도 높다.

■세제 감면 혜택 새 집을 짓거나 아파트를 분양받아 임대사업을 할경우 18평 이하는 취득세·등록세가 전액 면제된다.18평 초과 25.7평이하는 25% 감면된다. 또 보유중에는 18평 이하는 재산세를 50% 깎아준다.양도세 혜택은 더 크다.

전세 보증금은 임대사업 소득에서 제외돼 소득공제를 통한 소득세감면도 기대할 수 있다.

■임대주택 고르는 요령 역세권 소형 아파트가 최고다.전세값 오름세가 꾸준하고 젊은 직장인들이 많이 찾기 때문이다.업무용 빌딩이 몰려 있는 도심 인근의 아파트도 임대사업을 하기에 안성맞춤.대학가도원룸형 임대 아파트 수요가 몰리는 지역이다.

전세 수요자들이 새 집을 선호,새 아파트를 골라야 한다.임대 수요가 많아 세입자를 고르는데도 수월하다.하자발생이 적어 신경도 덜쓰인다.

매매가 대비 전세값 비중이 큰 곳의 아파트라면 금상첨화.최소한 전세값이 매매가의 70% 이상은 돼야 한다.강남구,노원구 일대가 유망지역이다.

류찬희기자 chani@
2000-11-1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