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스 주한美상공회의소 회장 “美기업 투자단 새달 訪北”

존스 주한美상공회의소 회장 “美기업 투자단 새달 訪北”

입력 2000-11-03 00:00
업데이트 2000-11-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회장은 “이르면 다음달 한국P&G,AIG 등 10여개 그룹 대표들로 대북 투자조사단을 구성,북한을방문할 예정”이라고 2일 말했다.

존스 회장은 이날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린 취업박람회 개회식에서기자들과 만나 “한국은 실물경제 구조가 탄탄하기 때문에 금융·기업구조조정만 잘 끝내면 또 다른 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북한방문 계획은 북한이 방문자가 많아 너무 바쁜 것 같다.연말이나 내년 초 북한에대북 투자조사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한국경제위기론에 대한 견해는 제조업 등 눈에 보이는 경제는 튼튼하다.위기의 원인은 금융시장이제대로 역할하지 못하고 있는 데 있다.‘현찰’ 흐름이 문제다.대출,사채,증권시장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있다.원유가 등 외부문제도있지만 금융·기업구조조정이 성공하면 금융시장도 회복될 것이다.

■현대사태는 어떻게 보는지 현대는 자산도 많고 사업내용도 괜찮아 스스로 잘 해결할 것이다.정부가 추진하거나 요구하는 재벌해체,사재출연은 바람직한 방향이다.

■한국의 투자환경은 한국의 인력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이다.한국은 공장이 가장 잘 된다는 소문이 나있다.교육·훈련도 활발하며 부지런해 인기가 좋다.수출을 많이 하니까 인구에 비해 시장규모도 크다.외국기업들이 국제통화기금(IMF) 금융위기 이전에는 아시아로 진출하기 위해 중국을 중심으로 투자했으나 지금은 한국에 투자하는 쪽으로 전략을 바꾸고 있다.

함혜리기자 lotus@
2000-11-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