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화해시대/ 北 고위급 왜 먼저 보내나

남북 화해시대/ 北 고위급 왜 먼저 보내나

이석우 기자
입력 2000-06-22 00:00
업데이트 2000-06-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재규(朴在圭)통일부장관은 2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한 김정일(金正日)국방위원장이 직접 밝힌 서울 답방 관련 대화내용을 소개했다.

[김정일위원장 답방] 김위원장은 정상회담 기간중 박장관에게 답방 원칙을확인해주었으며 시기와 관련,“앞으로 김대통령과 합의한 공동선언의 합의사업들이 잘 추진되면 서울방문에 앞서 한 두사람을 먼저 보내 언제가 좋은지 시기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14일 저녁 남측 주최 답례만찬에서 김위원장 옆에 앉게 돼 이 문제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게 됐다는 설명이다.박장관은 먼저 서울에 올 한 두사람은장관이나 그 이상의 고위급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장관은 고위급 인사의 방문이 당국간 회담이냐는 질문엔 직접적인 답변을피하면서도 “평양과 서울, 경우에 따라선 판문점에서도 당국간 회담이 열릴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김위원장의 답방이 연말이나 내년 초쯤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7월 당국간 회담,8월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이 시작된 뒤 경협 등 각종 후속조치에 대해 어느 정도 성과를확인한 뒤 답방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북한 고위급 방문의미] 박장관은 김위원장의 답방에 앞서 방문할 장관급 이상의 고위급 인사에 대해선 “합의사항을 포괄적으로 논의·점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답방에 앞서 방문할 고위급 인사는 남북관계의 현안 전반을검토·점검하고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특사자격으로 서울에 와서 후속조치의 진전 여부는 물론 답방을 위한 주요 현안들을 점검·처리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

방문 예상자 0순위는 김용순(金容淳)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지난 14일 단독정상회담에도 김위원장을 배석한 유일한 북측 인사였다. 정상회담기간 동안임동원(林東源) 대통령 특보를 상대했다.대남관계 전략과 정책 전반을 총괄하고 있고 김위원장에게 “용순 비서”라고 불릴 정도로 두터운 신임을 받고있다.

한편 김대중 대통령은 지난 15일 귀국보고회에서 “김정일 위원장은 우리하고 합의된 시일 중에서 택해서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하는 것을 결심했다”고밝힌 바 있다.

이석우기자 swlee@
2000-06-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