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2일 판문점 준비접촉…실무절차 집중논의

22일 판문점 준비접촉…실무절차 집중논의

이석우 기자
입력 2000-04-21 00:00
업데이트 2000-04-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은 22일 판문점 준비접촉을 시작으로 정상회담의 의제와 방문을 위한실무절차 논의에 들어간다.

이름은 ‘준비접촉’이지만 정상회담의 틀과 논의 내용을 미리 조율하는 당국자간의 공식 회담의 성격이 강하다.

최우선 사안은 정상회담 의제.베를린 선언의 4대 원칙을 중심으로 한반도냉전종식과 평화공존문제,경협,이산가족상봉실현,당국간 대화의 상설화 등을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여 결과가 주목된다.

[남북협의과정] 논의된 실무절차의 내용은 합의서로 정리되며 이에 따라 통신·경호 등 세부 실천사항을 별도로 협의하게 된다.합의서 마련까지 대표단전체회의는 2∼3차례 이상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절차에 대한 양측 합의가 마무리되면 우리측의 회담준비 관계자들이 북한을방문,현지답사를 하게 된다. 늦어도 정상회담 2주일 전인 5월 말에는 답사가이뤄져야 한다.

현지답사에선 북측 준비관계자들과 회담장소,통신,신변안전,의전 문제,TV중계 방안 등 구체적인 사항들이 검토·조정된다.

현지답사가 완료되면 대표단 방문 직전인 일주일 또는 3∼4일 전에 선발대를 평양에 파견,현지에서 회담준비의 마지막 점검을 맡게 된다.

관계자들은 대략 현지답사엔 20여명가량이,선발대는 25∼30여명 내외가 파견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측의 신변안전보장각서도 방북 며칠 전에는 전달돼야 한다.북측의 체류일정 통보와 남측의 북측에 대한 정상회담 대표단 명단 전달 시점도 합의서상에 명문화가 필요하다.시간대별 체류일정은 정상회담이 시작되기 최소 보름전엔 남측에 전달돼야 한다.남측도 정상회담 대표단의 명단을 일주일 전쯤에통보하는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협의내용] 실무절차에 대해선 회담형식과 대표단의 구성과 규모,왕래절차,신변안전보장,편의시설 제공,취재활동 등이 논의·결정된다.

정상간 회담형식은 단독회담이 가장 가능성이 높다.수행원은 94년 합의수준인 경호원을 포함,100명·보도진 80여명선에서 결정될 전망이다.

정상회담에 이은 후속조치와 경협 논의를 위해 경제분야 전문가를 중심으로수행원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남북한 통행 절차와 관련,판문점을 통해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과 비행기로 영공을 통과하는 방안이 있다.

정부 당국자는 20일 “실무절차는 지난 94년 합의됐던 내용들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겠지만 의제는 변화된 상황에 맞게 한반도 평화정착 문제와 경협의실천, 이산가족 상봉의 실현을 위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석우기자 swlee@
2000-04-2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