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세기 돌파산업’ 중점 육성

‘21세기 돌파산업’ 중점 육성

입력 2000-02-17 00:00
업데이트 2000-02-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생물산업과 정보기술(IT),광(光),초전도,멀티미디어,환경설비산업등을 21세기 ‘돌파산업’으로 선정,중점 육성키로 했다.

김영호(金泳鎬)산업자원부장관은 16일 과천 정부청사 산자부 대회의실에서김대중(金大中)대통령에 대한 연두 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보고했다.

김 장관은 “60·70년대 섬유,신발 등 노동집약 경공업,80·90년대의 자동차,전자 등 자본·기술집약산업에 이어 21세기에는 생물·광·초전도산업 등지식집약산업이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자부는 또 국가기술혁신 체제 확립을 위해 ▲근로자는 혁신의 주체로 ▲사용자는 연구개발의 주체로 ▲시민은 소비자주권으로 기술혁신·평가에 참여하고 ▲대학은 기술혁신의 선도 기능을 맡는 형태로 산·학·관·노·사·시민간 협력·연계체제 구축을 유도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특히 범 정부 차원에서 국가기술혁신체제 구축작업이 이뤄질 수있도록 대통령 주재 ‘국가경쟁력 강화회의’ 개최를 건의했다.

특히 수출상품구조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영화등 문화·서비스산업 등으로 수출 품목을 고도화하고 국산화 개발품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신뢰성 보험제도를 도입,연내 시범 실시키로 했다.

서정욱(徐廷旭)과학기술부장관은 이에 앞서 과기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업무보고에서 인간 유전체 연구와 국내 자생 식·약용식물 다양성 연구에 2,232억원을 투입,생명과학을 집중 육성하고 10년 내 위암·간암 생존율을 20%에서 60%까지 높이겠다고 보고했다.

김대통령은 산자부의 업무보고에 대해 “무한경쟁시대에 우리가 살 수 있는길은 수출에서 이기는 길밖에 없다”고 강조하고 “정부도 지원을 다할 것이나 업계도 기술개발과 시장 개척,마케팅 기법개발을 통해 수출 확대에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대통령은 과기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계약제와 연봉제의 지속적인 추진과 고급 인력시장의 유연성을 높여 많은 인재들을 과학기술 분야로돌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면서 “연구개발사업의 기획·선정·평가 등 관리체제의 공정성·투명성·책임성을 확보하고 과학기술기본법 제정등 과학기술 법령체계를 21세기에 맞게 개편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승현 김환용기자 yangbak@
2000-02-1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