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직업인으로 ‘딴따라’ 길러내기

직업인으로 ‘딴따라’ 길러내기

서동철 기자
입력 2000-01-06 00:00
업데이트 200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성호는 잘 알려진 대로 서울 팝스 오케스트라의 상임지휘자다.지난 88년창단 때만 해도 주목받지 못했던 서울 팝스는 12년이 지난 지금,상당한 영향력과 든든한 후원자를 가진 탄탄한 오케스트라로 성장했다.그의 추진력과 ‘음악시장’의 상황을 보는 눈이 결정적 역할을 했음은 물론이다.

그가 이번에는 예술교육에 뛰어들었다.지난해 2년 과정의 서울공연예술전문학교를 출범시키면서 90명의 학생을 시험선발했다.올해는 실용음악·순수음악·공연영상·상업무용·영상애니메이션 등 5개과에서 본격적으로 학생을뽑는다.과 이름에서 부터 그동안 ‘언더 그라운드’를 기반으로 할 수 밖에없었던 대중예술가를 ‘제도권’에서 체계적으로 키우겠다는 뜻이 읽혀진다.

이른바 순수음악인들로부터는 종종 ‘딴따라’로 취급받기도 하는 하성호의교육방법은 어떤 것일까.5일 서울 방배동 남부순환도로 가에 있는 이 학교학장실로 찾아갔을 때 그는 “우리 교육방법은 아마 조금 다르게 보일 것”이라며 한가지 일화를 들려주었다.

지난해 한 교수가 그를 찾아왔다.학생들이 수업중 턱을 괴고 앉아,껌을 씹는 등 수업태도가 나쁘다는 불만이었다.그는 그러나 “소리만 내지 않으면 그냥 두라”고 했다.그러면서 “우리 학교는 ‘예술의 기술’을 가르치는 학교이지,전인교육을 시키는 학교가 아니지 않느냐”면서 “그런 개성 속에서 실질적인 창조가 가능한 것”이라고 오히려 그 교수를 타일렀다고 한다.

그는 서울 팝스를 음악원리가 아니라 시장원리로 키워냈듯,학교도 교육원리가 아니라 예술인력시장의 원리를 철저하게 따르는 것 같다.그러나 그의 능력을 인정하는 이들도 아직까지는 이 학교를 크게 믿음직스러워 하지는 않는것 같다.한 마디로 “거기 나와서 직업을 과연 얻겠느냐”는 의문이다.

그는 그러나 “처음에는 노동부도 같은 이유로 학교 설립을 반대했지만,바로그것이 이 학교가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자신만만해 했다. 그는 호텔에서연주하는 피아니스트를 예로 들었다.한국의 웬만한 호텔 라운지나 레스토랑에는 피아노나 실내악단이 있지만,어느 새 한국사람은 자취를 감추고 대부분외국인으로 채워졌다. 클래식하는 이른바 순수음악인들이 그런 일들을 모두외면해버렸기 때문이라는 것이다.그는 “한국에는 주연 아니면 솔로이스트를만드는 예술대학 뿐인데, 그 결과 졸업생의 90%가 실업자가 된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90%가 실질적으로 예술이 직업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다.특히 “그런 일을 직업으로 생각하지 않는 풍조가 문제이지 우리 사회에 음악이 설 자리는 너무나 많다”고 강조하고 “실제로 호텔 피아니스트가 되면 수입은 음악대학 나온 교사의 2배는 될 것”이라면서 “학생들의 의식을 실실적으로 바꾸는 데도 역점을 두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우리 학생들 가운데는 부모쪽에서 보면 ‘문제아’도 적지않은 것이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대학·전문대학 시험에 모두 떨어진 학생이 이 학교 문을 두드리는 현실을 인정한다.그는 그러나 “이들이 개성을 찾아 변신하는 모습을 지켜보노라면 직업교육을 넘어 전인교육 이상의 교육적 효과도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될 때도 있다”고 ‘건전한 딴따라’ 길러내기의 보람이 적지않음을 내비쳤다.

서동철기자 dcsuh@
2000-01-06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