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금사 영업정지 조치 기업 반응

종금사 영업정지 조치 기업 반응

손성진 기자
입력 1997-12-03 00:00
업데이트 1997-12-0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금난 심화 ‘불보듯’…연쇄부도 우려/지방업계 큰 타격… 채권 본격 회수땐 대그룹도 영향/“조속한 자금흐름 정상화 조치” 정부에 강력 촉구

9개 종금사에 대해 업무정지 조치가 내려짐으로써 기업들의 연쇄도산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업계는 업무정지된 종금사를 통한 신규 여신이 중단되는 한편 기존 여신의 만기연장이 어려워져 심각한 자금난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종금사 업무정지 조치가 내려진 2일 이들 종금사들과 거래하고 있는 기업들은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연쇄도산을 막기위해 정부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촉구했다.기업들은 업무정지된 종금사들이 동시에 기업 채권의 회수에 나서면 부도를 내지 않을수 없다며 바짝 긴장하고 있다.특히 업무정지 종금사 가운데 삼삼종금을 제외한 8개 종금사가 부산대구 인천 등 지방에 본사를 두고 있어 지방기업들이 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했다.

업계는 업무정지된 종금사들이 만기도래한 어음의 기일 연장 등의 업무는 할 수 있도록 했으나 재경원의 판단과는 달리 이들 종금사가 연장을 중단할 것은 명백하다고 걱정하고 있다.업계는 또 종금사들이 자구노력을 하든 파산절차에 들어가든 곧 일반 여신과 만기 기업어음(CP)의 회수에 나설수 밖에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이를 상환하지 못하면 부도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한 기업이 10억원짜리 석달 만기의 기업어음을 발행,업무정지종금사에서 할인을 받았다면 만기일에 갚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금융기관에서 10억원을 조달하지 못하면 부도를 피할수 없으나 현재의 차입여건으로서는 그마저 어려운 실정이라는 것이다.

대우그룹 경영관리팀 김우일 이사는 “영업정지된 종금사들이 일시에 채권회수에 나서면 상장사 가운데 80%가 무너질 것”이라면서 “5대 그룹일지라도 일파만파의 영향을 않을수 없다”고 말했다.김이사는 “따라서 기업과 관련이 있는 채권과 채무는 은행과 성업공사가 넘겨받아 업무를 영업정지전과 같이 유지하도록 정부가 조치를 내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대우 자금부 관계자는 “종금사 무더기 업무정지로 기업들의 자금조달창구가 축소될 것”이라면서 “부실종금사들이 채권회수에 나서면 자금여력이 떨어지는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른 기업의 관계자는 연쇄부도를 막기위해 이들 종금사를 신속하게 다른 금융기관에 인수 합병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업정지된 종금사의 총여신은 25조9천여억원이며 기업어음 할인액은 18조7천여억원에 이르고 있다.<손성진 기자>
1997-12-03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