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주/외국인력 남아돈다/고부가산업 발달로 단순노동 수요줄어

아주/외국인력 남아돈다/고부가산업 발달로 단순노동 수요줄어

윤청석 기자
입력 1997-01-27 00:00
업데이트 1997-01-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백만명 연 750억불 수입… 2년째 감소

아시아의 고도경제성장에 버팀목 구실을 해온 노동인력 시장이 크게 변하고 있다.경기침체와 함께 산업구조개편 탓으로 종래의 단순인력보다는 기술인력의 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동아시아 및 동남아지역에서 떠돌아 다니는 외국인 근로자는 약 5백만명에 이른다.일본에는 1백만명의 정식 외국인 근로자가 있으며 싱가포르에는 35만명,대만에 24만명,홍콩에 17만5천명,한국에 약 10만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등록돼 있다.이들의 대부분은 소규모 공장이 들어서 있는 곳을 전전하며 의류·봉제·가전제품 분야등 주로 「3D업종」에 종사하고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에 의하면 이들 외국인 근로자들이 한햇동안 본국정부 및 가족들에게 송금하는 금액은 7백5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필리핀 출신 해외근로자들이 본국에 송금한 금액은 지난 95년에 50억달러를 기록했고 96년에는 45억달러에 머물렀다.최빈국인 방글라데시의 경우 걸프지역,말레이시아,한국 등지에서 일하는 근로자 20만명 정도가 연간 12억5천만달러를 본국으로 보냈으나 올해에는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들어선 아시아지역의 경기불황으로 인한 폐업과 인력감축에 영향을 받아 단순노동 해외근로자들의 취업기회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속한 전환과정에서 단순노동 대신에 숙련인력 및 준숙련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고무 및 기초상품에 의존하던 노동집약 경제에서 소프트웨어·멀티미디어산업 등 첨단업종으로 투자를 전환하면서 고급기술인력의 수요가 한층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근로자 송출이 많은 인도네시아,방글라데시,스리랑카 등에서는 자국 근로자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외화가 줄어들 조짐을 보여 울상을 짓고 있다.<윤청석 기자>
1997-01-2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