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음악인의 만성실업/김춘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연구소장(굄돌)

음악인의 만성실업/김춘미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연구소장(굄돌)

김춘미 기자
입력 1997-01-18 00:00
업데이트 1997-01-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 유명대학에서 오래동안 공부하고 돌아온 후배를 얼마전 만났다.그의 전공은 피아노였다.공부도 할만큼 했고 성격도 좋아서 어느 직장에서든 일익을 담당할 만한 인물이다.그런데 찾아온 사연인즉 일자리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학부를 마치지 않고 유학가 박사학위를 땄으니 그는 꽤 오래 한국사회와 격리돼 있었다.누가 적극 나서서 마련해주지 않는 한 강사직 얻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비로소 안 셈이다.

그러나 음악계의 고급인력 실직사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기 때문에 후배가 겪은 일이 더이상 충격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나에겐 더 충격이었다.그나마 공부에 열의가 있어 유학을 갔다올 수 있던 사람은 어떻게 살아가긴 한다.더 큰 문제는 우리 사회가 매년 배출해 내는 음악인들의 만성실업이다.현재 전국 음악대학에서 배출하는 인력은 연간 4천명이 넘는다.그런데 직장에 들어가는 수는 10%에도 못미친다.대학의 어느 전공분야가 이런 통계수치를 갖고 있다면 아마 그 과는 벌써 데모를 했던가,아니면 미달사태를 면치 못했을 것이다.

그래도 음악인들은 늘 잠잠하다.여기엔 몇가지 이유가 있다.우선 비교적 부유한 집안의 여성들이 음악을 한다는 것이다.그래서 직업을 가질 필요를 별로 느끼지 않는다.그리고 사회 또는 남성이 이러한 여성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점도 있다.생산성은 별로 없어도 신비하고 아름다운 것 같은,음악하는 예쁜 여성을 장식품처럼 소유하고 싶은 것이다.그러다 보니 음악하는 사람들도 취업은 아예 상상못하는 분위기다.

알고 보면 사회는 의외로 음악을 기초로 하는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방송·기획·출판 등 그 영역도 다양하다.문제는 우리 음악교육이 실기 인력만을 기른다는 점이다.음악계는 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력시장을 재검토해야 한다.그리고 그에 따라 교육구조 개편을 단행해야 한다.

1997-01-1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