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터넷상의 상표… 먼저 등록하면 우선권

인터넷상의 상표… 먼저 등록하면 우선권

신연숙 기자
입력 1996-07-26 00:00
업데이트 1996-07-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단체 「도메인 네임」 갖추세요”/IBI,“사이버 영토” 확보운동/같은이름 사용 여부 무료검색 서비스/싼값에 서버·회선 임대… 관리 대행

「국토는 작지만 사이버 영토는 세계 최대로」.한 미니 기업이 국제적인 인터넷 망에서 한국의 자리를 최대한 차지하자고 벌이는 「인터넷 도메인 네임 확보하기 운동」이 커다란 호응을 받고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 연구소(IBI) 인터넷 지원센터(대표 이판정·33)는 『이달부터 시작한 이 운동에 하루 4∼5개의 중소 기업이 도메인 네임을 갖고 싶다고 찾아와 작업을 해주고 있다』며 『예상외의 큰 반응』이라고 말했다.

도메인 네임이란 인터넷 전용 서버컴퓨터를 갖고 있는 기관의 IP 어드레스에 남이 기억하기 쉽도록 고유 이름을 붙여 준 것이다.보통 IP어드레스는 길다란 숫자로 돼 있어 제3자가 기억하기가 어렵다.반면 도메인 네임은 보통 회사이름이나 그 회사의 상표 이름을 붙여 일반 소비자들도 쉽게 기억하고 인터넷 상에서 찾아 갈 수가 있다.예를 들면 미국 ABC방송의 WWW.ABC.COM과 같은 것이다.하지만 도메인 네임은 상표와 마찬가지로 먼저 등록한 사람이 우선권을 갖는다.따라서 유명회사의 이름을 다른 사람이 먼저 등록해 버리면 복잡한 소송 절차를 거치기 전까지는 자기 이름을 쓸수 없게 된다.

「인터넷 도메인 네임 확보하기 운동」은 세계 최대의 인터넷 영토인 미국의 등록기관(Internic)에 우리 고유의 이름을 많이 진출시켜 21세기 정보 글로벌 시대의 귀중한 자산이 될 우리의 서버를 많이 확보하자는 것이다.

IBI가 하고 있는 활동은 크게 두가지.하나는 각종 기업과 단체의 이름이 이미 등록되지 않았는지를 알려주는 등록 검색 무료 대행 서비스이다.IBI측은 『전화 문의가 오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협력사와 연결,만 하루 이내에 등록 유무를 알려 준다』고 밝힌다.

다음으로는 막대한 비용 부담때문에 서버 구축을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싼 비용으로 서버를 이용할수 있거나 도메인 네임을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IBI에 따르면 중소기업이라도 인터넷 서버를 갖추기 위해서는 시스템 설치에 1천만원,월 유지비 60여만원정도가 소요된다.하지만 서브 컴퓨터와 전용회선을 임대할 경우 월 16만원의 비용으로 이를 해결할수가 있다는 것.IBI측은 『이를 위해 미국의 한인계 회사와 서버 공동 사용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BI는 더불어 도메인네임 등록 관리만 해주는 서비스도 하고 있다.이는 당장 인터넷이 필요없거나 월 16만원도 부담되는 기업들로 하여금 우선 도메인 네임을 확보한후 장래에 능력이 생겼을때 서버를 구축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대표는 『도메인 네임 확보운동은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기업 전략에 필수적인 작업』이라며 중소기업 정보화에 더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촉구했다.<신연숙 기자>

◎사이버 마켓

인터넷에 개설된 시장은 눈이와도 비가 와도,새벽이나 한밤중에도 열려 있다.잠 안오는 밤에 시장을 들러 보라.우선 요즘 뭘 팔고 있는지 아이쇼핑만 해도 될 것이다.정말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물건이 오는지 궁금하면 시험해 볼 일이다.

미국에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진 곳의 인터넷 주소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쇼핑 네트웍=http://www.internet.net

△소프트웨어 넷=http://www.software.net

△월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http://www.softwaremall.com
1996-07-26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