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성의 구성·제원(통신 방송/위성시대:2)

위성의 구성·제원(통신 방송/위성시대:2)

박건승 기자
입력 1995-07-30 00:00
업데이트 1995-07-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기기 15개… 통신·방송 복합기능 수행/높이 3·4m­폭 15m 무게 6백35㎏

내달 3일 밤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공군기지에서 발진하는 무궁화위성은 통신용이거나 방송용중 어느 한가지 기능만을 갖는 외국위성과 달리 통신·방송 복합기능을 발휘토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통신 및 방송기능을 수행하는 위성체는 지구로부터 송신된 신호를 받아 그것을 증폭하고 주파수를 변환해 지구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위성은 이를 위해 중계기(트랜스폰더)와 안테나를 탑재한다.무궁화위성의 중계기수는 모두 15개.12개는 통신용으로 쓰이고 나머지 3개는 방송을 담당한다.

무궁화호 위성체는 위성본체·위성안테나·태양전지패널·증폭기·탑재체·연료탱크로 구성돼 있다.이 가운데 탑재체는 통신과 방송중계에 필요한 모든 장비가 들어 있는 곳으로 무궁화위성의 두뇌에 해당한다.증폭기는 지구에서 수신된 미약한 신호를 강한 출력으로 높여주며 안테나는 지상으로부터 전파를 받아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위성본체의 양옆으로 날개처럼 달린태양전지판은 위성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전력을 공급해준다.태양전지판이 연간 70분 남짓 지구그림자에 가려지는 동안은 자체 배터리로 전원을 충당해야 한다.

무궁화위성을 적도 상공 3만6천㎞의 지구정지궤도에 운반할 발사체(로켓)의 이름은 「델타Ⅱ」.1,2,3단로켓과 9개의 보조로켓으로 구성돼 있다.길이 38.2m에 무게가 2백32t이나 되는 델타Ⅱ는 모두 1천8백19㎏의 짐을 정지궤도까지 실어 나를 수가 있다.

델타Ⅱ는 이륙할 때의 추진력을 증강하기 위해 1단 주엔진에 고체연료인 보조로켓 9개를 묶어 동시에 점화한다.이 때의 엄청난 추진력으로 델타Ⅱ는 불과 32초만에 음속(1마하)에 도달한다.이륙 1분7초쯤 6개의 보조로켓이 떨어져 나가고 그 뒤 4초가 지나면 나머지 3개의 보조로켓도 분리해 나간다.

이어 이륙후 1시간12분 쯤에는 2단엔진도 떨어져 나가고 3단모터와 무궁화위성만이 주차궤도를 비행한다.또 1시간13분 쯤에는 3단모터를 점화시켜 타원형의 천이궤도에 진입하며 1시간 17분 쯤에는 3단모터도 떨어져 나가고 이때부터 무궁화위성은 홀로 천이궤도를 돌게 된다.

발사체 제작을 지휘한 미국 맥도널 더글러스사는 지난 8년간 47차례에 걸쳐 델타로켓을 발사해 1백%의 성공률을 기록하고 있다.

무궁화위성 개발에는 국내 업체도 가세했다.<2면에 계속>

<1면서 계속> 대한항공·LG정보통신·하이게인안테나 등 3개사가 위성체와 관제시설분야에,한라중공업은 발사체 분야에 참여했다.

대한항공은 위성본체의 구조물,태양전지판을 보호해주는 태양전지배열판,위성체 육상수송용 컨테이너등 3종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LG정보통신은 중계기의 채널증폭기등 부품 일부를 생산했고 하이게인안테나는 위성관제용 안테나분야의 일부를 국산화했다.

한라중공업은 위성체·발사체 결합장치와 보조로켓이 들어가는 20여종의 부품을 제작했다.

이와는 별도로 한국통신과 전자통신연구소등의 연구원 54명으로 구성된 「무궁화호 가술전수단」이 설계및 제작과정에 직접 참여하기도 했다.

결국 우리나라는 이번 무궁화위성사업을 통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던 위성체기술의 상당 부문을 습득,위성기술의 자립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무궁화위성은 발사될 때의 본체모습이 직육면체로 높이 1.74m,가로 1.96m,세로 1.42m이다.그러나 안테나와 연료탱크를 포함한 전체 높이는 3.4m,태양전지판을 완전히 펼쳤을 때의 폭은 15m에 이른다.

위성자체의 무게는 6백35㎏이지만 원지점로켓과 액체연료를 채운 상태의 발사질량은 1천4백60㎏에 이른다.

무궁화위성은 오는 2005년까지 10년간 활동한뒤 영원히 「우주미아」로 남게 된다.<박건승기자>
1995-07-3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