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일성 사인 심근경색은 어떤 병

김일성 사인 심근경색은 어떤 병

박건승 기자
입력 1994-07-10 00:00
업데이트 1994-07-1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장에 산소공급 안돼/근육활동 멈추는 질병/고령에 발생하면 소생 가능성 희박/김일성,심장박동수 저하로 시달려

북한 당국은 9일 김일성주석의 직접적인 사인이 심근경색증에 의한 심장쇼크라고 공식 발표했다.북한측은 또 김주석이 심장에 이상이 생겨 쓰러진지 하루만에 숨졌다고 밝힘으로써 그에게 급성심근경색증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음을 뒷받침해주고 있다.심근경색증은 심장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치 못해 근육이 괴사,심장활동이 멈추는 증세다.최근들어 이른바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40,50대의 건강한 중장년층에서도 빈번하게 발병,가장 경계해야할 성인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김주석은 82세의 고령인데다 지난 72년 구동독 전문의로부터 첫 심장혈관 확장수술을 받고 인공심장박동기를 몸안에 삽입했다.그 뒤 87년에는 프랑스전문의를 초청,인공심장박동기 수술을 다시 받은 데 이어 지난 90년 심장악성종양제거수술을 받은 뒤부터 만성적으로 심장박동수 저하현상에 시달려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내 심장전문의들도 그가 심장맥박 이상과 함께 동맥경화증등의 심장혈관계질환에 계속 시달려온 점과 고령이라는 사실을 중시,심근경색 발병의 가능성이 상존해 왔음을 상기하고 있다.서울대 박영배교수(심장내과)는 이와관련,『고령으로 인해 심장박동수가 현저히 떨어지거나 다른 지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게서 심근경색증이 일단 발생하면 소생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는 견해를 내놨다.심근경색증은 발작후 곧바로 응급처치를 취하면 절반이상이 목숨을 건질수 있을 뿐만 아니라 김주석의 경우 북측 최고 의료진이 상시 대기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끝내 소생하지 못한 것은 이러한 복합적인 요인이 상호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심장은 혈액을 온몸에 보내는 펌프역할을 한다.심장의 대부분은 심근이라는 근육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심근은 관상동맥의 혈액이 공급하는 산소와 영양분에 힘입어 펌프작용이 이뤄지고 있다.그러나 관상동맥의 어딘가가 막혀 심근이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면 곧괴사가 이뤄져 심근경색이 유발되는 것이다.

심근경색증은 남자가 여자 보다 4배가량 발병률이 높으며 과로·흡연·콜레스테롤을 비롯해 스트레스·비만·운동부족등이 주요 원인이 된다.<박건승기자>
1994-07-1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